『쇼핑호스트를 공개선발 합니다』
케이블TV 홈쇼핑채널인 하이쇼핑(대표 이영준)은 97년도 쇼핑호스트를 채용하면서 기존 면접방식과 달리 공개선발을 실시할 예정이어서 눈길을 끌고 있다.
쇼핑호스트란 케이블TV 홈쇼핑채널이 생겨나면서 탄생된 신종직업으로 상품소개 전문MC. 상품의 정확한 정보를 제한된 시간내에 설명해야 하는 만큼 전문지식과 순발력이 필요한 직업이다. 또 상품이 주가되어야 하므로 일반방송인과 또 다른 면모를 갖추어야 하는 전문직이다.
하이쇼핑은 쇼핑호스트가 고객과 「최접점마케터」라는 점을 강조해 올해부터 선발방식을 공개채용으로 전환하는 등 공격적인 마케팅정책을 펼치기로 했다. 이에 따라 「미스코리아 선발대회」나 「슈퍼 모델, 탤런트 선발대회」와 같이 명칭을 「쇼핑탤런트 선발대회」로 바꾸기로 했다. 공중파방송의 인기방송인과 이미지를 심기 위해서다. 또 TV홈쇼핑을 국민들에게 홍보하는 차원에서 공개선발을 기획하게 된 것.
현재 하이쇼핑의 쇼핑호스트는 총 15명. 이중에서 5명이 남자이고 10명의 여자중 6명이 가정주부이다. 쇼핑호스트란 직업은 다양한 경험과 개성이 필요한 직업인 만큼 미혼과 기혼의 차이를 따지지 않는다. 따라서 경험과 전공을 살리고 싶은 가정주부들로서는 더 없는 취업이 기회이다.
하이쇼핑의 한 관계자는 『쇼핑호스트는 선진국에서 최고의 인기직종으로 국내 홈쇼핑TV도 방송시장 개방에 대비해 국제경쟁력을 키우고 앞으로 글로벌 홈쇼핑 네트워크 구축과 21세기 첨단 쇼핑문화를 창출하기 위해 「쇼핑탤런트 선발대회」를 개최하게 되었다』고 말했다.
하이쇼핑의 「쇼핑탤런트 선발대회」응모자격은 만 21세 이상 남녀로 전문대졸 이상의 학력소지자이며 기혼자도 응모가능하다. 접수기간은 24일부터 내달 1일까지 6일간이며 이력서, 자기소개서, 성적증명서 각 1부와 명함판사진 1매, 전신사진 1매, 스냅사진 1매를 첨부해야한다.
선발방식은 1차 서류전형과 2차 카메라테스트 및 면접, 3차 본선으로 3월26일 동아텔레비전 공개홀에서 열린다.
한편 하이쇼핑은 이번 선발대회에 참여하는 모든 참가자에게 휴대폰을 지급하며 대상 1명에게 중형승용차와 은상 2명에게 컴퓨터, 장려상 2명에게 29인치TV, 인기상 1명에게 캠코더를 수여하는 등 푸짐한 상품도 준비하고 있다. 문의전화 (02) 6500099,0306.
<이경우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