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자동차는 LGEDS시스템(대표 김범수)과 공동으로 충남 아산 도장공장에 통합공장자동화(FA)정보시스템을 구축했다.
통합FA정보시스템은 공장 설비,생산및 품질분야를 통합 관리할수 있는 시스템으로 컨베어,,로보트,자동차,기타설비등 공장 설비를 원거리 감시및 제어하고 제품의 생산및 품질현황을 실시간으로 관리할수 있다.
현대자동차와 LGEDS시스템은 이번 시스템 구축을 위해 국내의 기존 도장 공장은 물론GM,도요다,폭스바겐등 선진 자동차업계의 현황을 검토하고 울산대로부터 기술지원을 받았다. 이번에 구축된 시스템은 기존의 국내 도장 공장과는 달리 인입, 인출과 관련된 공정진행정보,설비이상정보,설비감시및 제어정보,차량위치 추적정보,품질정보등 공장내에서 발생하는 모든 정보를 한곳에 집약,통합데이터베이스를 구현했다.
이에따라 로보트, 자동기, 컨베이어등 현장내 모든 설비의 감시및 생산현황정보,이력정보조회,차량의 현위치파악등을 동시에 할수 있으며 차량의 진행정보를 상위시스템에 보고,생산현장에 반영할수 있도록 했다.
또 통신장애나 도장공장의 자동화 공정에 문제가 발생했을 경우 「무선차량조회시스템」을 통해 공장내 어디에서나 차량에대한 정보를 조히하는등 다양한 백업체제를 갖춰 수동작업 체제로운영하더라도 생산에 영향을 주지 않는 무중단 생산체계를 구축한게 특징이다.
<장길수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