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명 타이틀 순례] 하퍼콜린스의 `The Cartoon Guide to Physics`

하퍼콜린스출판사(HarperCollinsPublisher)는 1817년에 설립된 세계에서 가장 큰 출판사중의 하나이다.마크트웨인,브론티자매,찰스디킨스 등의 유명작가들이 이회사를 통해 책을 발간했으며 존F케네디,마틴루터 킹박사의 자서전도 이회사 저작물일정도로 역사와 전통을 자랑하고 있다.

이 회사는 지난 1987년 폭스 방송,20세기 폭스사등을소유하고 있는 거대 미디어그룹 더뉴스사(The News Corporation)에 인수되어출판사업의 한 부분을 담당하고 있다.하퍼콜린스의 CD롬 타이틀사업은 자체개발과 함께 협력사인 멀티컴출판사,폭스 인터액티브사등을 통해 추진되고 있다.

하퍼콜린스출판사가 지난 95년에 출시한 <더 카툰 가이드 투 피직스>(The Cartoon Guide to Physics)는 고등학생이상의 청소년에게 물리의 이치를 설명해주는 교육용CD롬 타이틀이다.출판사라는 장점을 십분 살려,물리에 관한 저서로 베스트셀러 작가대열에 오른 <래리 고닉>이라는 유명한 저자의 시나리오를 바탕으로 제작됐다.

이 타이틀은 크게 물리의 기본원리 설명부분,이같은 원리를 기반으로 가상 시뮬레이션해보는 실행부분,유명 과학자 소개부분,그리고 인덱스등 4가지로 구분되어 있다.이름에서도 알수 있듯이 <더 카툰, , , >은 흑백 카툰애니메이션과 실사 촬영된 나레이터,그리고 3D렌더링된배경화면을 이용해 사용자의 주의를 끌고 있다.

특히 흑백카툰 애니메이션은 기존 CD롬 타이틀의 애니메이션이 지향하던 화려하면서도 오락적인 감각에서 벗어나 옛스럽지만 교육적으로 효과있는 새로운 도구로 평가받고 있다.이 타이틀의 장점은 역시 내용의 충실성,즉 체계적인 교수방법에 있다.비록 화려한 그래픽기술과 음향효과로 사용자의 눈길을 모을수 있지만 교육적 효과를 위해서는 탄탄한 시나리오가 기본이다.

사용자는 나레이터의 체계적인 설명과 관련된 애니메이션을 통해 뉴튼의 중력법칙을 이해할 수 있으며 그러고도 이해안되는 부분은 가상적인 실험공간에서 시뮬레이션 기법을 통해 직접 실험해봄으로써 그 이론을 역으로 실증해볼 수도 있다.

미디어하우스의 이상성사장은 『카툰애니메이션과 완벽한 실사가 조화를 이룬 새로운 방식의 CD롬 타이틀』이라며 『사용자는 시뮬레이션기법을 이용,실험에 대한 과학적인 결과를 얻음으로써 어려운 물리를 이해하는데 필수적인 이론과 실기를 모두 학습할수 있다』고 설명했다.

<유형준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