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소 CD롬 타이틀제작사간 전략적 제휴 필요하다

지난해부터 계속된 경기침체와 최근 대형 컴퓨터유통업체들의 잇따른 부도사태,온라인상의 멀티미디어 구현가시화등의 악재로 인해 중소 CD롬타이틀 업체가 어려움을 겪고 있는 가운데 이같은 상황을 극복하기 위해서는 타이틀업체간의 포괄적이고 전략적인 제휴가 시급히 이루어져야 할 것으로 지적되고 있다.

이는 현재의 CD롬타이틀 시장상황이 한,두 업체가 나서서 해결할 수 없는 지경에 이르렀기 때문이다.국내 타이틀시장규모가 멀티미디어산업의 급성장세에 따라 확대되는 양상을 보이고있지만 공급과잉에 따라 타이틀업체의 수익성은 계속 악화되고 있다.보다 큰 문제점은 제대로만든 타이틀과 그렇지 못한 제품과의 차별화가 이루어지지 못하는 국내 시장여건이다.시장의 협소함으로 인해 제품의 평가나 홍보작업이 이루어지지 못하고 있으며 이에따라 소비자 구매행태도 여전히 판매자의 설명이나 브랜드에 의존하고 있는 실정이다.

이와함께 타이틀업체간의 정보교류가 부족해,특정 아이템의 개발에 많은 업체가 몰리는 것도시장상황을 악화시키는 요인으로 작용하고 있다.일례로 대다수 타이틀 제작사가 초등학교 영어교재시장에 몰려 지난해말부터 현재까지 20여종이 넘는 제품이 출시됐으며 타이틀의 내용도 거의 엇비슷한 형태여서 차별성이 부각되지 못하고 있다.

이같은 타이틀시장의 문제점를 극복하기 위한 대안으로 제작, 판매, 홍보등 모든 분야에서 업체간의 포괄적인 제휴가 필요하다는 의견이 최근 일부 업체에서 강력히 제기되고 있다.이런 제휴관계를 모색중인 A사의 한 관계자는 『우선은 공동 브랜드를 구상하고 있다』고 밝혔다.중소 제혁회사들이 <귀족>이라는 공동 브랜드로 새로운 이미지를 창출하고 철저한 품질관리를해 자생력을 갖췄듯이 타이틀업체에도 이같은 방법이 적용될수 있다는 것이다.

이 관계자는 『공동브랜드를 하기 위해서는 제품에 대한 철저한 평가작업이 선행되야 한다』며 『이를 위해 공신력있는 인사들로 구성된 평가단이 구성될 것』이라고 덧붙였다.비록 제휴사일지라도 평가과정에서 부족하다고 판단되면 브랜드를 사용할수 없다는 설명이다.이 관계자는공동브랜드를 사용한 제품은 소비자와 신뢰감을 형성,타제품과 차별화가 가능하고 이것이 직접적인 소비자 구매로 이어질것이라고 기대했다.또 제품군의 형성으로 적극적인 홍보가 가능해진다는 측면이 있다.

업체간의 포괄적 제휴로 얻어지는 또 다른 결과물은 시장상황에 대해 역활분담을 통해 발빠르고 능동적으로 대처해 나갈수 있다는 점이다.올해부터 본격적으로 열리고 있는 초등학교 과외시장에 타이틀업체가 효과적으로 진출하기 위해서는 체계화된 타이틀커리큘럼 마련이 시급한 상황이다.그러나 이를 수행하는 데에 한 업체의 노력으로는 상당한 기간이 요구되는 반면 여러 제작사들이 역활분담을 하면 중복출시를 사전에 방지할수 있고,또 단기간에 성사시킬 수 있다.

이외에도 포괄적 제휴는 제작사간의 기술교류를 통해 기술수준을 높힐 수 있으며 유통사의 참여로 시장흐름이나 소비자선호도의 반영이 가능하는 등 다양한 시너지 효과가 발생할 것으로예상된다.

A사의 한 관계자는 『일부 회사와 원칙상으로는 합의를 본 상태다』라며 『이대로 가다간 공멸한다는 의식이 업체간에 팽배하게 퍼져있어 조만간 성사될 수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이에대해 또다른 업체관계자는 『이같은 움직임은 이전부터 시도됐지만 업체간의 이견으로 이루어지지 못했다』고 지적하며 『업체가 유아독존적인 자존심을 내세우기 보다는 공존의식을 가져야만 이난국을 헤쳐나갈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유형준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