씨디어댑코코리아, 열유체역학 SW 공급 개시

전산열유체역학(CFD) 소프트웨어 개발업체인 영국의 CD(Computational Dynamics)사와 소프트웨어 공동개발 및 엔지니어링 컨설팅 회사인 미국의 어댑코사가 공동 출자한 씨디어댑코코리아(대표 피터 맥도널드)가 내달부터 본격 영업에 나선다.

지난달 공식 설립된 씨디어댑코코리아(대표 피터 맥도널드)는 26일 CFD(Computational Fluid Dynamics) 소프트웨어인 「STAR-CD」의 판매 및 CFD 엔지니어링 컨설팅 사업을 본격 착수한다고 밝혔다.

CFD란 유체의 흐름현상을 컴퓨터를 사용해 해석하는 학문분야로 자동차, 항공기, 조선, 전자산업, 기계공업 등에 활용되는 시뮬레이션 기법이다.

「STAR-CD」는 영국 임페리얼 칼리지의 고스만 교수 연구그룹에 의해 개발된 CFD 소프트웨어로 85년부터 상용화돼 특히 자동차분야에서 자동차의 저항감소, 연소실 최적설계 등 고성능, 고효율화를 위한 시물레이션에 널리 사용되고 있다.

국내에서도 현재 현대자동차를 비롯한 자동차 5개사와 공조업체, 시스템공학연구소를 비롯한 연구기관과 대학 등을 포함해 총 70여카피가 보급돼 사용중이다.

이 회사의 원영수 부장은 『CFD 시뮬레이션은 고품질의 제품 생산을 위해서는 필수적으로 사용되는 기법이지만 국내에서는 아직 기초수준에 머물러 있다』며 『제조업체의 기술혁신을 위한 다각적인 프로그램 공급 및 반도체를 비롯한 전자통신 및 건물공조 등 분야의 컨설팅 사업에 적극 나설 예정』이라고 밝혔다. 문의 780-1760

<김상범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