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설> 맨홀 (121)

은옥은 2진수로 푼 숫자를 분석모듈의 포맷에 대입시켰다. 16진수로 된 숫자를 2진수로 풀고, 일정한 포맷에 맞추어 커맨드의 내용을 분석해 나가는 것이다.

데이터의 내용이 분석되면 커맨드를 보낸 위성, 커맨드의 내용, 시간, 프로그램 내용까지도 상세하게 알아낼 수 있게 된다. 그렇다면 위성의 흐트러진 자세의 방향을 어지간히 알 수 있게 될지도 모른다.

정상적인 텔리메트리 같으면 컴퓨터의 분석프로그램을 가동하여 즉각 알아볼 수 있지만, 지상 관제소에서 받아볼 필요가 없는 위성과 위성간의 커맨드는 별도로 컴퓨터 프로그램을 운용할 필요가 없었다. 학술적이며 이론적인 자료를 활용, 분석해 내려갈 수밖에 없는 것이다.

어? 은옥은 자신도 모르게 소리를 질렀다.

16:00.

커맨드의 발신시간이 위성에서 신호가 동시에 끊긴 시간과 일치하고 있었다. 16:00. 본부와의 하트라인이 끊긴 것도 16:00이었다.

초를 확인했다.

00.

확실했다. 16시 00분 00초에 어떤 명령인지는 모르지만 위성체로 동작명령이 전해진 것이었다. 본부와의 하트라인이 끊긴 데이터도 16:00:00으로 되어 있었다.

어? 은옥은 다시 한 번 소리를 질렀다.

1호 위성과 2호 위성으로 동시에 명령이 전달된 것이다. 있을 수 없는 일이다. 지상 관제소에서 명령을 준다 해도 1회 위성을 통한 2호 위성, 2호 위성을 통한 1호 위성에 커맨드를 보낼 수 있는 것이지, 1호와 2호 위성으로 동시에 커맨드를 보낼 수 있는 방법은 없다. 또한 커맨드를 보내기 위해서는 패스워드가 정확히 포함되어야 한다. 위성체로 아무리 많은 신호를 보낸다 해도 패스워드가 풀리지 않으면 커맨드를 받아들이지 않게 되어 있다.

『이 과장, 이리와 보세요.』

은옥은 이 과장을 급하게 불렀다.

『예, 박사님.』

『이 과장, 위성체간 커맨드의 패스워드를 풀거나 수정한 적 없지요?』

『패스워드요?』

『예, 임의의 위성에서 1호 위성과 2호 위성으로 커맨드가 발신되었어요. 패스워드가 풀리지 않은 상황에서는 불가능한 일이에요. 그 커맨드 때문에 1호 위성과 2호 위성이 동시에 방향이 변경된 것 같아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