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판계 화제] 네트워크 보안 전문잡지 `로긴` 창간

국내에서도 네트워크와 인터넷에서 발생할 수 있는 보안상의 문제점을 자세하게 다룬 보안 전문잡지가 창간됐다.

이달 5일 미소테크에서 창간한 「로긴(login)」은 전산망에서의 보안 문제점 해결에 도움이 될 수 있는 네트워크 보안내용을 다룬 웹진. 더불어 배우고 공부하는 배움과 정보의 터전이 되고자 한다는 뜻에서 「열려 있다」는 의미인 「로긴(login)」을 제호로 사용했다. 매월 5일 인터넷 상에서 발간되며 정기구독이나 연회비와 같은 비용부담은 없다.

로긴은 유닉스시스템과 윈도NT시스템을 이용한 전산, 네트워크망에서의 보안에 관련된 각종 자료를 주로 다루고 있다. 또 이 분야에서 정기적으로 간행되는 각종 문서를 한글로 재해석해 보다 자세히 소개하고 있으며 독자들이 궁금한 사항을 인터넷 전자우편으로 해결해줌으로써 토론형식으로 학습할 수 있는 것이 특징이다.

창간호에서는 유닉스시스템 관리자가 보안을 위해 주의해야 할 사항 및 관리사항을 다룬 시스템 관리자 핸드북과 해커로부터 피해를 받지 않고 안전하게 운영할 수 있는 인터넷서비스법, 인터넷의 근간을 이루는 TCP/IP 프로토콜의 구성과 이해를 돕기 위한 TCP/IP의 동작원리 등을 주요 내용으로 다뤘다.

또 네트워크가 필수적인 유닉스시스템도 주요 아이템으로, 유닉스시스템의 구현원리와 동작과정을 체계적으로 구성한 「유닉스 들여다보기」와 보안분야의 핵심인 「방화벽」을 자세하게 소개했다. 이외에도 「배워봅시다」 「핫이슈」 「어드바이저리」 등의 여러 섹션과 벤치마크를 위한 「보물창고」 등 다양한 아이템을 마련해 다양한 독자층에서 소화하기 쉬운 주제들을 선별했다.

4월부터는 유닉스 운용체계를 사용하면서 발생할 수 있는 보안에 관계된 모든 내용을 다룰 예정이며 최근 금융권을 비롯한 기업환경에서 사용이 급격하게 늘고 있는 윈도NT 플랫폼에서의 각종 보안 관련자료 위주로 내용을 꾸밀 계획이다.

이 잡지를 발간하고 있는 미소테크는 KAIST 출신의 보안분야 전문가 3명이 기사를 담당하고 있으며 잡지를 창간하기 전인 지난해 정보통신부 주관 국책 연구개발 사업체로 선정돼, 전산망 보안점검 SW를 개발하고 있는 등 보안분야에서 활발할 활동을 벌이고 있는 보안 전문기업이다. 특히 금년에는 한국정보보호센터(KISA) 내의 전산망 침해사고 대응팀(CERTCC-KR) 협의회인 CONCERT에 정회원으로 가입해 국내 전산망 침해사고 대응팀간의 정보교류 및 기술공유 등의 협조체제를 유지하고 있다.

이외에도 미소테크는 인터넷 토털솔루션인 웹서버 구축과 홈페이지 제작은 물론, LAN 구축과 시스템통합 등 인터넷 전문 구축서비스도 추진하고 있다.

인터넷 주소는 http://login. misotech. 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