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7 기계분야 CAE세미나 특집] ABAQUS 제품군

폴 소렌슨 HKS사 마케팅 담당 부사장

생산현장에서는 질좋고 유용한 제품을 개발하는 데 있어 저렴한 비용으로 적시에 새로운 제품을 출시하기 위해 온갖 노력을 다하고 있다. 이러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ABAQUS 제품군이 기여하는 방법을 제시한다.

ABAQUS는 기하학적 현상을 표현하는 데 쓰이는 요소, 재료의 성질을 표현하는 데 필요한 물성, 그리고 해석방법에 따른 라이브러리들로 구성돼있다. 따라서 원하는 해석을 하기 위해서는 각 라이브러리에서 필요한 부분들을 골라 조합을 해 문제를 풀기 위한 입력자료로 만들 수 있다.

이 중 요소 라이브러리에 약 3백가지, 물성 라이브러리에 약 40가지가 제공되고 있으며 사용자 자신이 개발한 라이브러리도 연계해 사용할 수 있기 때문에 실제로 해석해야 할 복잡하고 어려운 큰 모델, 또는 비선형 모델 등을 형상화해 해석할 수 있어 다양한 산업분야에 적용된다. ABAQUS는 자동차, 원자력, 항공, 토목(지진해석 포함)분야 등 대량생산업체 등에서 폭넓게 사용되고 있다.

HP컴퓨터 제품군에서도 볼 수 있듯이 워크스테이션의 성능은 상상하기 어려울 정도로 빠른 속도로 향상되고 있으며, 네트워킹, 패럴렐 프로세싱 등 환경변화에 따라 점점 더 복잡하고 어려운 문제를 해석할 수 있는 장비를 갖추기가 쉬워져 이전에는 하기 어려웠던 논리니어(Nonlinear) 해석에 대한 수요가 늘고 있다. 이에 ABAQUS 5.6 버전에서는 기존 해석시간을 3분의 1에서 5분의 1로 대폭 단축시켜 일반 워크스테이션에서도 대형문제 해석이 가능하게 되었다.

또한 네트워킹을 통한 사업부간의 데이터 공유, 리모트 잡, 패럴렐 프로세싱 등의 환경변화에 적응할 수 있는 기능을 추가하고 있으며, CAD 프로그램과의 호환을 위해 관련업계와 긴밀한 협조를 통해 문제점을 해결해 나가고 있다.

우리나라에는 88년 말에 한국과학기술원의 SERI에서 Cray-2S용 ABAQUS를 도입한 이래 GIMM YOUNG CO.가 에이전트로서 마케팅 및 기술지원을 담당했다.

그러나 전문성 결여 및 타 사업의 병행 수행으로 인해 이 분야에 대한 집중투자 부진 등의 문제점이 노출돼 처음부터 ABAQUS업무를 담당하였던 본인이 소프트웨어의 사업성패는 꾸준한 투자를 통한 직원들의 기술향상 및 장비의 현대화에 있다는 점과 에이전트로서는 빈번한 라인 교체로 인한 기술축적이 어렵다는 점을 감안, 본사로부터 전액 투자를 유도해 91년 6월 1일부터 현지법인인 HKS코리아(주)를 설립, 대표이사로 취임 함으로써 지속적이고 높은 수준의 서포트를 제공할 수 있는 기틀을 마련했다.

현재는 3인(2명의 박사 포함)의 엔지니어가 오로지 ABAQUS 서포트만을 위해 일하고 있으며 10명 정도의 교육을 항시 할 수 있는 체제를 갖추고 있다. 또한 서포트 수요가 급증함에 따라 커스터머 사이트를 방문 하지 않고도 원활한 지원을 해줄 수 있도록 네트워킹장비를 갖추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