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 명소탐방] 온라인 잡지 「사이언티픽 아메리카」

최근 과학계에서 가장 큰 관심을 끌고 있는 이슈는 무엇일까. 이같은 의문은 현재 인터넷을 통해 서비스되고 있는 「사이언티픽 아메리카」 온라인 잡지를 통해 말끔히 해결할 수 있다.

이 사이트는 화학과 유전공학, 생물학, 천문과학 등 첨단과학 분야의 주요 이슈를 전문적으로 다룸으로써 명실공히 과학잡지로서의 전형을 면면히 보여주고 있다. 최근 최대의 우주쇼로 관심을 끌고 있는 혜일-봅 혜성과 플라스틱을 만들어내기 위한 새로운 화학기술, 복제 등 우리에게도 널리 알려진 첨단과학의 흥미로운 기사를 담고 있다.

웹진형태로 발간하는 형식을 취하고 있지만 자주 변화하는 과학세계를 기술하기 위해 주별로 새로운 아이템을 소개해 월간이라는 단점을 해소했다. 또 인터넷 사용자들이 사회적으로 이슈화된 주제를 다룸으로써 비전문인들도 과학의 세계를 일정부분이나마 이해할 수 있다. 특히 현재 미국에서 활동하고 있는 과학자들이 중요한 과학기술과 그것이 미치는 영향에 관해 기고한 내용을 담고 있어 관련인들에게 유익한 정보를 제공하고 있다.

이 사이트는 인터넷의 가장 큰 장점인 멀티미디어 특성을 도입한 것이 특징이다. 화면구성면에서는 기사내용과 관련된 자료를 동영상 및 사운드효과와 함께 볼 수 있게 함으로써 보다 실감나는 장면을 연출하고 있다. 또 최근 급변하고 있는 인터넷 홈페이지 제작기술을 총동원해 주옥같은 기사뿐만 아니라 시각, 청각적인 효과들도 함께 감상할 수 있다.

물론 일반인들이 궁금해하는 전문과학지식을 전문가에게 물어보는 코너를 마련해 Q&A 하나만으로도 세계적인 과학기술의 신조류를 체험할 수 있다.

잡지의 내용과 구성이 탄탄한 게 특징으로, 이외에도 과학관련 상품 쇼핑코너와 다음호에서 취재할 아티클 소개 및 학계의 전문가를 만나는 인터뷰 코너 등이 마련돼 있다.

인터넷 주소는 http://www.sciam.com/.

<이규태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