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 비즈니스 (6)>
고객의 (회사 및 브랜드에 대한) 충성도를 높이고 고객들의 요구를 빨리 수용하고 있다는 점도 보여 줄 수 있다.
웹 실행에서 대화기능은 피드백, 기술 지원, 주문 및 기타 통신 기능을 지원한다. 정기적인 채팅과 고객중심 행사를 유치할 수 있다. 사용자 도메인 주소나 지리적 위치 등 웹 자원의 이용현황을 기록하고 추적할 수 있다. 파일을 다운로드 받을 수 있다. 즉각적이고 가시적인 피드백을 제공할 수 있다.
기업마다 인터넷 비즈니스 전략이 다를수는 있지만 전자상거래 시장은 참여업체들에게 모두 비슷한 도전과 기회를 제공한다. 앞서 설명한 기업의 웹애플리케이션은 실제 상황에서 일어나는 웹 전략의 다양한 요소를 보여주고 있다.
다음에 열거하는 서로 다른 세가지 예는 거대한 다국적 기업의 웹 전략과 틈새 시장을 겨냥한 소규모 업체,그리고 전적으로 인터넷에 기반을 둔 기업들이 인터넷의 핵심 요소에서 서로 공통점을 갖고 있음을 보여준다.
<소니 온라인>
소니 온라인 홈페이지에서 초기 그래픽 박스를 클릭하는 사용자들은 6개의 서로 다른 세계를 경험을 할 수 있다. 소니 계열사들은 각자의 개성에 맞춰 독특한 방법으로 웹에 접근해서 비즈니스 목표를 이루려 하고 있다. 영화 예고편, 인기 음악, 그리고 연주자와 인터뷰등의 내용을 담고 있는 소니 뮤직과 소니 픽쳐스(영화사) 사이트는 상품으로 가득찬 소니 전자와 소니 기어의 서버에서 제공하는 내용과는 전혀 다르다.
소니 인터렉티브를 탐험하는 비디오 게임광들은 자신이 찾은 웹사이트에서 마리오 쿠오모의 (인기있는) 라디오 토크쇼를 제공한다는 사실을 모른채 지나칠 수도 있다.
하지만 그 이면에는 소니 신기술 부문에서 모든 소니 온라인 서버를 개선하고 관리하는 일을 전담하며 소니 계열사들과 협력해 계속 홈페이지의 내용을 추가하고 가능한 한 재미있고 흥미진진한 내용을 올리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는 점을 언급하지 않을 수 없다.
소니 신기술 부문의 마케팅 이사인 스티븐 이씨는 이처럼 자율과 협력을 조화시키는 것이 소니처럼 복잡한 조직이 웹에서 최대한의 가치를 끌어내는데는 필수적이라고 생각하고 있다. 그는 (소니의 웹 전략에 힘입어)신기술 부문이 각 계열사들의 결정사항에 지장을 주지 않고도 전자 마케팅에서 최대한의 가치를 얻기 위해 온라인 프로모션과 각 회사의 제품 발표시기등을 조절할 수 있음을 지적하고 있다.
한 예로 영화 「천재 조니」의 발표와 동시에 사운드 트랙 앨범과 비디오 게임 그리고 영화 캐릭터를 채용한 가전제품이 나와 해당 웹 사이트에서 거창한 프로모션 행사를 가졌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