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현장은 물론 일반인들이 손쉽게 활용할 수 있는 산업용 CD롬 타이틀이 속속 선보이고 있다.
현재 국내에 선보인 산업용 타이틀은 자동차, 반도체, 건설, 소방분야 등에 이르고 있으며 해운, 항공분야 등으로 그 영역이 확장되고 있는 추세이다. 그동안 출시된 산업용 타이틀은 주로 대기업 등에서 대외홍보 및 사내교육용으로 활용하기 위해 해당분야의 개괄적인 내용만 담은 것이 주류를 이뤘으나 최근에는 중소 타이틀업체가 자체 기획하고 개발에 참여, 관련기술의 상세한 정보까지 담고 있는 것이 특징이다.
한슬소프트는 공업기술기반 과제사업의 일환으로 진행된 「자동차 부품 및 정비지침 기술데이터베이스용 CD롬 타이틀」개발을 지난해 완료하고, 이를 활용키 위해 국내 자동차업체와 협력중이다. 이 타이틀은 기아자동차의 세피아(94년형), 삼성자동차의 상용차 SM510시리즈(94년형) 등을 기본 모델로 채택하고 있으며 세부적으로는 고장진단, 정비지침, 부품검색기능 등으로 분류돼 있어 차부품에 대한 도면 및 부품의 위치 등을 손쉽게 검색할 수 있다.
이 회사는 지난 94년 삼성전자로부터 용역의뢰를 받아 제작한 반도체 데이터북용 CD롬 타이틀에 대한 지속적인 개선작업을 진행 중에 있으며 각종 도면설계서를 타이틀로 제작하기 위한 표준툴을 개발 중이다.
또 인터하우스는 삼성전자로부터 제작의뢰를 받은 사내용 전자회로 교육프로그램 타이틀 「서킷마스터Ⅰ」을 개발완료하고, 최근 삼성첨단기술센터를 통해 연구소와 사내에 배포했다. 이 타이틀은 2음경보기, 채널전환회로 등 22개의 과제로 나누어져 있으며 단계별로 교육이 진행되도록 하는 등 전자회로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를 돕고 있는 것이 특징이다.
특히 전자회로에 대한 시뮬레이션 기법이 도입돼, 사용자가 직접 인쇄회로기판내에서 하나의 회로도를 완성할 수 있도록 하고 있으며 가상의 전원공급기와 계측기를 연결해 회로도의 이상유무까지 확인할 수 있다.
또한 프론트미디어는 한진해운으로부터 제작의뢰를 받아 해운, 항만 타이틀을 개발 중이다.
올 상반기중 선보일 이 타이틀은 해운입문자 및 실무자 교육을 위한 것으로 선박, 항만 및 터미널, 컨테이너장비, 화물운송절차, 해운용어사전 등으로 세부항목이 분류된다. 이 타이틀은 국문 및 외국어판(영어, 일어, 중국어)으로 제작돼 사내 교육은 물론 외국 무역업체 관계자들에게도 배포될 예정이다.
이밖에 최근 건설자재, 소방백과 타이틀 등이 선보였으며 항공업체들도 항공에 관한 일반적인 내용을 담은 타이틀개발을 기획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김홍식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