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편물을 발송할 때 자칫 빠뜨리기 쉬운 것이 그 지역의 우편번호다.수많은 우편번호를 일일이 기억하는 것도 불가능하지만 그 때 그 때 우편번호 목록을 뒤적이는 것도 여간 성가신 일이 아니다.
정진선씨가 개발한 [인공지능형 우편번호검색기]는 우편번호를 확인하기 위해 수첩 등을 일일이 뒤적여야 하는 이같은 불편을 덜어주는 프로그램이다.간단한 검색어만을 입력해 해당 지역의 우편번호를 빠르게 검색해 볼 수 있어 매우 편리하다.
[인공지능형...]의 가장 큰 장점은 지난 96년 12월 31일 현재까지 개편된 행정구역에 따라 우리나라 곳곳의 우편번호들이 빠짐없이 수록돼 있다는 점.
동이나 면「읍 등의 소행정구역들은 물론 신축 아파트까지도 해당지역의 이름을 입력하면 수 초 이내에 우편번호가 검색된다.해당지역의 우편번호와 장거리 전화가 즉시 화면에 나타나는 것은 물론 지역 이름이 잘못 입력되더라도 그와 가장 유사한 지역의 목록이 돌출돼 빠르고 편리하게 우편번호를 검색할 수 있다.
지난 96년 이후에 새롭게 추가된 지역이나 해외 등 개인적으로 필요한 곳들의 우편번호는 사용자가 직접 데이터를 추가할 수도 있다.개인적으로 불필요하다고 생각되는 데이터를 삭제하거나 변경된 내용을 수정하는 작업도 매우 간단하다.
자체적으로 한글을 지원하고 있어 별도의 문서관리 프로그램과 연동시키지 않고 사용할 수 있는 점도 이 프로그램의 장점 중 하나다.
프로그램을 실행시키기만 하면 화면에 즉시 검색화면이 나타나고 곧바로 한글단어를 입력해 원하는 내용을 검색할 수 있어 컴퓨터 초보자들도 쉽게 활용할 수 있다.
별다른 프로그램 없이도 286이상의 컴퓨터면 설치해 사용할 수 있고 운영체제는 도스다.단 프린터는 지원하고 있지 않아 내용을 출력할 수는 없다.
프로그램은 천리안 공개자료실(go PDS )의 77.사은큰잔치 메뉴 5.교육/업무용 소프트웨어란에서 무료로 다운로드받을 수 있다.프로그램명은 COMZIP.ARJ.
<김윤경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