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情報).
전쟁중에 정확한 정보는 최고의 가치를 갖는다.
정보를 전달하는 매체인 통신은 곧 전쟁의 승패를 좌우하는 기본이 되는 것이기에 러시아군은 퇴각하면서 주변의 전신주를 모조리 뽑고, 전선을 닥치는 대로 잘라버린 것이다. 진격해 올라오는 일본군이 통신을 하지 못하게 하려는 의도였다.
러시아와 일본이 전쟁을 벌일 당시 조선정부는 중립을 선포했다. 다만 중립을 선포하고 우리의 땅과 백성이 유린당하는 것을 그대로 보고만 있었다. 전주가 뽑히고, 전선이 끊기는 것을 바라만 보고 있었다. 백성들은, 그냥 백성들은 끊긴 전선을 지게에다 둘둘 말아 집으로 가져올 뿐이었다.
얼음지치는 아이들의 썰매를 만드는 데 활용할 뿐이었다.
뽑히고 잘린 전선을 주변사람들이 지게에 지고 집으로 가지고 가는 모습을 떠올리면서 진기홍 옹은 안타까움을 느끼는 것이다. 그 구리선을 통해 전해질 수 있는 정보가 전쟁의 승패는 물론, 나라의 존립을 좌우할 수 있는 중요한 것임을 모르는 그들에게 통신선은 다만 구리선일 뿐이었다.
진기홍 옹은 다시 전화기의 송수화기를 들어보았다. 아무런 소리가 나지 않았다.
인왕산에 걸려 서재 안으로 밀려드는 태양이 눈을 부시게 했다. 진기홍 옹은 리모컨을 가지고 TV수신기의 전원을 ON시켰다. 화면 가득 솟구치는 불길이 보여졌다.
맨홀이었다.
맨홀에서 하늘 높이 불길이 솟구치고 있었다.
광화문 네거리였다.
진기홍 옹은 볼륨을 높였다.
『오늘 오후 네시경 광화문 네거리 맨홀 속에서 화재가 발생하였습니다. 지금 현재 불길이 계속 번지고 있습니다. 현장을 연결해 보겠습니다. 현장 나와주십시오.』
『여기는 화재현장입니다.』
『지금 상황은 어떻습니까?』
『네, 일단 이곳 광화문 네거리 쪽의 불길은 잡혀가고 있습니다. 조금 전까지만 해도 하늘 높이 치솟던 불길은 소방관들이 공기 인입구를 차단하면서 수그러지고 있습니다.』
화면에는 광화문 네거리 주변이 비쳐지고 있었다.
자욱한 연기. 많은 사람들이 모여 있었다. 화면이 곧 시청 쪽으로 옮겨졌다. 시청쪽 맨홀에서는 아직도 불길이 하늘 높이 치솟고 있었다.
『이번 화재는 맨홀 속의 통신케이블에서 발생한 것으로, 통신이용에 막대한 불편을 끼치게 될 것으로 예상되고 있습니다.』
진기홍 옹은 요람일기를 덮었다.
그리고 자리에서 일어섰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