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요특집] 전자문서-그룹웨어 제품 동향

국내의 대표적인 그룹웨어 제품들로는 핸디소프트의 「핸디*오피스」, 나눔기술의 「워크플로우」, 슈퍼스타소프트웨어의 「슈퍼클래스 NT」 등이 꼽히고 있다. 이들 제품 모두 올들어 기능이나 신뢰성이 크게 강화됐으며 인터넷기능 등을 가미한 다양한 응용시리즈도 쏟아지고 있다. 기술적 측면에서 이들 제품은 모두 기간업무 지원, 인트라넷 연동, 운용체계 윈도NT 지원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는 공통점을 갖고 있다.

핸디소프트의 「핸디*오피스」는 국내 기업환경의 특성에 맞게 개발된 그룹웨어 제품의 원조격으로서 기안, 품의, 결재기능을 클라이언트 서버 환경에서 구현해준다. 특히 전자펜을 입력도구로 사용하는 펜사용자인터페이스(PUI) 환경을 제공, 마우스 조작으로 일반 문서를 사용하는 것과 비슷한 환경에서 작업을 처리할 수 있다.

이 제품은 또 문서 생성, 보존, 인계, 이관, 통제, 시행문 처리, 폐기에 이르는 일련의 과정을 일괄 지원하는 총체적 문서처리 기능을 제공한다. 미들웨어 「오픈 데이터베이스 맵퍼」를 함께 제공함으로써 데이터베이스 및 기타 응용프로그램과 연동해 업무흐름 정보를 실시간으로 파악할 수도 있다.

워크그룹용으로 개발된 「핸디*오피스」를 기업전체 용도로 확장한 것이 「핸디*엔터프라이즈」이며 다시 사용자 범위를 기업 외부 협력업체까지 확장한 것이 「핸디*솔류션」이다.

전사적인 업무흐름 자동화를 지원하는 「핸디*엔터프라이즈」는 단일서버 기반의 소규모 시스템으로부터 다중서버를 채택한 대규모 광역 분산시스템까지 필요에 따라 자유롭게 확대 및 축소할 수 있는 것이 특징이다. 지난해 말 일본 아마다 그룹에 수출, 화제가 된 「핸디*솔류션」은 일종의 광속거래(CALS) 솔루션으로서 성격을 갖고 있다.

나눔기술의 「워크플로우」는 3계층 방식의 동적 클라이언트 서버 구조로 설계됐으며 이 제품을 기반으로 인터넷 기능을 수용한 인트라넷 패키지 「스마트플로」, 중소규모 사업자들을 대상으로 인터넷 접속서비스에서 패키지까지 일괄 공급하는 「인트라넷웨어키트」를 비롯 「워크플로우」를 확장한 「워크플로우*엔터프라이즈」 등 응용제품들이 있다.

「스마트플로우」는 인트라넷의 장점과 그룹웨어의 기능성을 결합한 인트라넷형 그룹웨어라는 성격을 갖고 있다. HTML, 액티브X 및 자바 등 인터넷 표준기술을 지원해 다양한 애플리케이션을 운용하기 위한 기본 플랫폼으로 사용할 수 있다.

이 제품은 또 인터넷 연동 기능을 통해 인터넷 자료를 사내 데이터베이스처럼 쉽게 활용할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한다. 사용자 관리, 게시판 생성, 변경, 삭제 등 작업을 처리할 수 있는 시스템 관리 기능과 사전에 허용되지 않은 정보에 대해서는 접근할 수 없도록 한 보안기능도 제공된다.

「워크플로우*엔터프라이즈」는 사용자가 자주 사용하는 프로그램을 최대 36개까지 등록 사용할 수 있는 통합셸을 제공하는 것이 특징이다. 또 각 기능이 별도의 실행파일로 분리된 컴포넌트웨어 개념을 도입 설계, 동시에 여러 개의 다른 프로그램을 불러 사용할 수도 있다.

이 제품은 또 표지와 본문 개념을 도입해 문서 성격을 명확하게 표현하도록 했으며 일반결재, 전결, 대결, 후결 등 다양한 결재 기능과 합의, 감사, 회람 등 국내 기업 고유의 업무문화 환경을 수용했다.

슈퍼스타소프트웨어의 「슈퍼클래스 NT」는 업무흐름 자동화 기능 중심의 기존 「슈퍼클래스」를 중소기업 사용자를 겨냥해 새로 개발한 윈도NT용 제품이다. 「슈퍼클래스 NT」를 인트라넷 환경에 대응할 수 있도록 한 「슈퍼인트라」도 있다.

「슈퍼클래스 NT」는 다중서버 구조를 채택, 단일 서버의 과중한 부하를 줄이도록 한 것이 특징이다.

이 제품은 또 문서의 작성에서 편집, 보관, 검색, 전송, 결재, 정보관리, 폐기에 이르는 모든 서류작업을 처리할 수 있는 통합 문서관리 기능과 X.400 기반의 전자문서교환기능도 함께 제공한다.

「슈퍼인트라」는 인터넷 환경에서 그룹웨어가 지원하는 다양한 결재기능을 제공함으로써 조직내의 신속한 의사결정에 도움을 줄 수 있다.

<함종렬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