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년에 발표된 영화 사운드트랙
수록곡 중 최대의 히트곡은 리듬 앤 블루스(R&B)뮤지션인 R.켈리의 였다.이 곡은 장기간빌보드챠트 10위 안에 머물면서 미국내에서 높이치솟은 그의 인기를 더욱 고조시키는데 일익을 담당했다.
90년대 이후 미국 흑인음악은 랩과 리듬 앤 블루스(R&B)가 걸머지고 있다.그러나 토니 브랙스턴,휘트니 휴스턴,TLC 등 여자 R&B가수들은 국내, 외적으로 인기가 높지만 남자 R&B가수들의 국내인기는 본고장 미국에 비해 현저하게 떨어질뿐더러 아예 제대로 소개되지않는 경우도 많다.
프로듀서로 더 유명한 베이비페이스는 작곡,프로듀싱,가수를 겸한 올라운드플레이어로 국내에서도 인기가 높지만 그 개인의 인기라기보다는 토니 브랙스턴,마돈나,에릭 클랩튼 등과의 공동작업으로 얻은 부수효과가 컸다.
이번에 소개하는 R.켈리 역시 베이비페이스처럼 프로듀서 겸 작곡을 하는 가수다. 그가 작곡한 작품 중 가장 유명한 것은 마이클잭슨의 「History」앨범에 수록된
그는 93년 최대 히트곡인
컬리의 목소리는 R&B가수들이 전유물처럼 구사하는 흐느적창법과 조금 다르다. 노래내용은성인용에 가깝지만 이를 전달하는 그의 목소리는 우아하며 차분히 깔려있으면서도 결코 무겁거나 음탕하지 않다.
켈리의 음악은 이미 라디오프로 등에서 충분히 소개됐는 데 막상 소비자들은 그의 음반을 구할 수가 없었다. 소개하는 셀프타이틀
이 앨범에는
<팝칼럼니스트, 박미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