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계부(KGB)는 가정에서 누구나 쉽고 간편하게 사용할 수 있는 홈소프트웨어로 이번에 v2.63f에서 v2.82f로 업그레이드돼 눈길을 끌고 있다.
이 프로그램은 마치 노트에 기록하듯 원하는 내용을 원하는 날짜에 언제든지 기록, 검색, 수정할 수 있으며, 전화요금등과 같은 원하는 항목의 월별집계를 언제든지 그래프로 볼 수 있는 게 특징이다.
또 날짜를 오가며 자유롭게 복사, 이동할 수 있고 어디서든 타이핑하지 않고 날짜를 변경할 수 있으며 기록된 내용을 문자단위로 검색할 수 있는 장점을 지니고 있다.
아울러 원하는 화면색상을 저장할 수 있고 동일화면에서 기록, 수정, 조회, 그래프 등 가계부의 모든 것을 처리할 수 있다.
「기억하기」, 「주 소 록」에서 전국 지역번호(DDD)및 우편번호를 열람할 수 있는 것도 눈에 띄는 기능중의 하나다.
이와함께 「TV는 지금」이 「모래시계」로 바뀌었고 시간의 경과에 따라 다음(프로)으로 자동 진행되며 초기화(KGBini.EXE)실행시 이전 데이타화일을 *.old로 보존한다.
이외도 어디에서나 「Shift」(Ctrl/Alt)+ 「F2」키로 원하는 문자열을 찾을 수 있는 등 내부적으로 약간의 최적화 및 기능개선이 이루어졌다.
이 프로그램을 사용하려면 PC통신 천리안 공개자료실에서 「KGB282.EXE」를 다운로드받아 임의의 디렉토리를 만들어 실행하면 압축이 풀린다.
도스를 지원하는 이 프로그램은 386이상의 PC에서 동작하며 자체한글을 지원하지만 사운드와 프린터는 지원하지 않는다.
<김종윤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