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 홈쇼핑 특집] 주요 쇼핑몰.. 제이씨현시스템 「메가몰」

제이씨현시스템은 오는 9월 인터넷 전자상거래 솔루션인 「메가몰」을 오픈하기로 하고 최근 준비작업에 한창이다.

제이씨현시스템이 운용할 사이버 쇼핑몰은 각 기업체들이 입주해 자체적으로 쇼핑몰을 꾸미는 백화점방식의 쇼핑공간으로 마련된다. 각 기업체에 개개별 가상점포를 주게 되면 기업체들이 입주해 가상매장을 꾸미게 된다. 제이씨현시스템은 「메가몰」 오픈을 위해 이달 초부터 가상점포 입주업체 모집에 나서고 있다.

「메가몰」의 유통품목은 이에 따라 입주업체들의 성격에 따라 다양하게 꾸며질 수 있다. 제이씨현시시스템의 경우도 종합 매장이 아닌 자체 가상점포를 통해서만 제품을 판매된다.

기업체가 입주하게 될 메가몰 서비스는 크게 메가몰맞춤형, 메가몰골드, 부가서비스로 분류된다. 맞춤형은 메가몰 참가업체에 전자메일 계정과 엘림네트 PPP를 각각 1개씩 계정을 제공하고 공동마케팅 및 홍보, 실시간 주문내역, 카탈로그 제작, 통계자료 등을 제공한다. 메가몰 골드서비스는 맞춤형 서비스에 각각 전자메일 계정과 PPP계정을 1개씩을 추가하고 독자적인 도메인 네임을 제공하게 된다. 물론 관리비용이 다소 차이가 나게 마련이다.

부가서비스는 다시 홈페이지 제작, 상품정보 등록대행, 배송 등으로 구분된다. 홈페이지는 업체의 성격과 취향에 따라 업체와 협의하에 제이씨현시스템에서 직접 제작해 주게 되며 상품정보 등록은 50개 단위로 1만원 정도를 받아 상품정보를 대행 등록하게 된다. 배송과 관련해서는 우편, 소포, 택배서비스 등을 선택할 수 있다.

제이씨현시스템은 가상점포와 별도로 증권 분석정보, 뉴스, 날씨 등 생활정보 코너도 마련하는 등 사이버쇼핑 공간내 휴식처도 마련하기로 했다.

메가몰의 대금결제방식은 신용카드를 사용하고 은행지로 등 기존 통신판매방식도 도입, 운용하기로 했으며 향후 온라인 계좌이체, 직불카드를 적극 활용한다는 계획이다. 제이씨현은 특히 고객들의 사이버쇼핑공간에 대해 불신을 갖는 보안문제와 관련, 일반 데이터는 SSL(Secure Socket Layer)규격을 이용하고, 지불관련 데이터는 삼지(SAMGI) 전자 지불 프로토콜로 처리한다는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