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전자
LG전자는 우선 국내 4개 PC통신망을 통해 기업포럼을 운용하고 있는데 이를 기반으로 인터넷까지 사이버 쇼핑몰 사업을 확대하고 있다.
기업포럼이 개설된 통신망은 천리안, 하이텔, 나우누리, 유니텔로 LG전자에서 생산하는 전 품목을 온라인으로 직접 소비자에게 판매하고 있다. 온라인 메뉴는 LG전자 전제품을 선보이는 「LG전자 종합 쇼핑몰」, 행사기간동안 특별히 지정해 판매하는 「기획상품 세일판매」, 신제품을 소개하는 「새로나온 상품」등으로 구성되며 각 제품을 구매할 수 있는 장소를 설명해주는 「대리점및 서비스점 접근처」등도 포함되어 있다.
고객들이 구매할 수 있는 LG전자 제품은 컴퓨터, OA기기, 가전제품, 통신기기 등 4백여 종에 이른다. AS문제는 고객들로부터 온라인 접수를 받아 해당 지정점을 소개해 처리하고 있으며 간단한 사항은 직접 질의응답으로 해결한다.
현재 LG전자의 기업포럼을 이용하는 회원은 약 4만명으로 월 매출액은 1천만원을 상회하고 있을 만큼 성황이다.
LG전자는 PC통신을 기반으로 점차 인터넷 사이버 쇼핑몰에 영업력을 집중하고 있다.지난 4월 1일자로 인터넷 홈페이지(주소 http;//www.lge.co.kr)를 구성해 대리점및 AS점소개, 서비스 상담을 받고 있으며 제품판매는 구매상담을 받아 대리점과 연계하는 간접 거래 방식을 채택하고 있다.
LG전자는 전자결재 시스템 구성이 완료될 것으로 예상되는 내년 초부터 고객들을 대상으로 직접 인터넷상에서 제품을 판매하는 직접 거래방식을 도입한다는 계획이다. LG전자는 페이지 접속건수는 월 3백만건에 이르고 있는데 직접거래방식이 실시된는 내년상반기 중순경에는 접속건수가 월 1천만건으로 확대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한메소프트
한메소프트가 올해초 개점한 온라인 상점은 시솝(C-shop, 주소 http;//Cshop.cyso.net).
한메소프트는 시솝을 통해 현재 「한메한글」, 「한메테시스템 폰트시리즈」등 10여개의 소프트웨어 품목을 고객으로부터 온라인 주문을 받아 직접 배송해 판매하고 있다. 여기에 최근 국내시판에 들어간 US로보틱스사의 PDA(개인휴대용 단말기)를 비롯해 사운드카드인 「사운드 트랙 97」제품시리즈 등 일부 정보통신기기와 컴퓨터하드웨어 품목을 진열판매하는 등 유통품목을 늘려나가고 있다.
PDA단말기를 제외한 전 취급품목의 제품가격은 시중보다 10%저렴하게 판매하고 있다. 시솝은 특히 고객들의 온라인 주문이 쉽게 설계되어 있는데 일례로 한메태시스템폰트 주문에 앞서 버튼클릭을 통해 다양한 서체의 견본을 직접 시연해 볼 수 있으며 이를 구매할 경우 다운로드나 주문서를 작성을 통해 상품을 주문을 마치도록 되어 있어 편리하다.
고객이 제품주문과 동시에 대금결재를 완료하면 곧 제품을 직접 우송받게 된다.
시솝에는 또 한메소프트의 각종 신제품과 관련행사 내용을 온라인으로 제공하는 「시솝소식지」코너가 운용되고 있어 고객이 전자메일을 통해 이를 쉽게 받아볼 수 있다.
시솝의 대금결재방식은 곧 현재의 오프라인 방식에서 온라인방식으로 개선될 전망이다.
한메소프트는 올해말까지 한국신용평가와 전용선을 설치하는 한편 각 신용카드사와 제휴해 고객이 카드로 직접 온라인 대금결재를 마칠 수 있는 신용카드 결재시스템을 구축하기로 했다. 이 회사는 신용카드 결재시스템을 갖추기 위해 네트워크 보안이 필수적이다고 판단, 신용카드 결재방식 도입에 앞서 네트워크상의 통신을 암호화 할 수 있는 SSL규격을 지원하고 대금지불 서버에 방화벽을 설치한 보안시스템을 설치하기로 했다.
◇대우전자
대우전자는 국내 가전업체중 최초로 지난달부터 인터넷 가상공간을 이용한 가전제품 판매사업을 전개하고 있다.
대우전자가 개설한 홈페이지(주소 http;//www.dwe.daewoo.co.kr)에 있는 쇼핑코너를 접속하면 4개의 공간으로 꾸며진 전문 사이버 쇼핑매장을 방문하게 된다.
4개의 공간은 사이버쇼핑 공간과 정보를 수집할 수 있는등 다양한 온라인 공간으로 꾸며져 있는데 「탱크샵」, 「이벤크 」, 「탱크테스트」, 탱크샵 BBS」로 구성되어 있다.
「탱크샵」은 대우전자가 생산하는 TV, VCR, 냉장고, 세탁기, 전자렌지, 청소기, 가스오븐렌지, 전화기등 8대 품목의 기능과 가격정보가 담겨 있으며 「탱크테스트」에는 소비자가 우너하는 제품에 대한 상세한 정보를 수록하고 있다.
또 「탱크숍 BBS」는 소비자 공동구매를 위한 공간이며 「이벤트」코너는 앙케이트등의 조사등이 이루어진다.
사이버공간을 통한 제품거래는 소비자가 사이버 쇼핑매장을 방문해 원하는 제품을 선택 주문하게되면 그 내용이 전자메일형태로 대우전자 본사로 접수되고 이후 대우전자에서 소비자에게 주문한 제품및 대금결재 방식에 대해 전화를 통해 확인한 제품을 배달하는 방식으로 이루어진다.
대우전자는 사이버쇼핑 공간의 활성화를 위해 인터넷용 제품광고를 제작해 자체 홈페이지는 물론 한국프로야구(KBO), 한국프로농구(KBL)등 다른 홈페이지에 대대적인 광고홍보를 펼친다는 계획이다.
또 사이버 매장내 「이벤트」코너를 활용, 각종 설문조사를 실시하는등 고객들의 태도와 의견에 대한 의견을 수렴해 고객정보의 데이터베이스화를 추진하고 제품개발및 서비스를 위한 정보창구로 활용할 방침이다.
대우전자는 고객들이 사이버 쇼핑몰을 손쉽게 이용할 수 있도록 앞으로 신용카드를 이용한 전자결재시스템을 도입하기로 했으며 제품정보이외에 신제품, 내수, 수출등 전자 카달로그 시스템을 구축하기로 했다.
◇세진컴퓨터랜드
세진컴퓨터랜드(대표 이군희)는 지난 5월 1일부터 인터넷 홈페이지(주소 http;//www.xxx.co.kr)을 개설하고 사이버공간을 이용한 자사유통품목 판매에 나서고 있다. 이 사이버 공간은 「쇼핑」, 「게시및 알림판」, 「채팅」, 「부가서비스」, 코너로 구성되어 있는데 각 코너를 통해 자사 86개 전국 매장에서 판매되는 각종 컴퓨터관련 제품을 온라인으로 주문받아 제품을 판매하고 있다.
「쇼핑」은 제품의 기능및 특장점은 물록 가격정보를 제공하는 가상쇼핑공간이고 「게시및 알림판」은 세진컴퓨터랜드에서 고객에게 전하는 각종 공지사항을 담고 있다.
「채팅」에서는 고객간 공동구매를 협의할 수 있은 공간이자 고객간 정보 교환이 가능한 코너이며 「부가서비스」 앞으로 고속통신망이 이루어 질 수 있는 세진 홈페이지 전략메뉴이다. 현재 온라인상에서 직접 거래되는 세진컴퓨터랜드의 하드웨어 품목은 진돗개, 세종대왕 등 자사브랜드 PC와 대우통신, 삼보컴퓨터 등 주요 컴퓨터를 비롯해 프린터, 모니터, I/O카드등 1백여종에 이르고 있다.
CD롬타이틀을 포함한 소프트웨어까지 합하면 총 1백 80여종의 제품이 진열, 판매되고 있다. 세진컴퓨터랜드는 현재 지로 등 오프라인 방식으로 대금을 결재하고 있으나 내년 상반기 중에 카드결재시스템을 도입한다는 계획이다.
세진컴퓨터랜드는 이와 별도로 천리안, 유니텔, 나우누리등 3개 PC통신망을 통해서도 상품을 소개하고 판매하는 사이버 쇼핑공간을 마련해 놓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