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급 CAD SW시장 활기

PC 윈도환경에서 3차원 그래픽 작업을 처리, 기계 설계 작업에 활용할 수 있는 중급형 CAD 소프트웨어 보급이 활기를 띠고 있다.

15일 관련업계에 따르면 동일씨아이엠, 웹스시스템, 오토데스크 등 국내 주요 소프트웨어업체들은 저렴한 가격한 우수한 그래픽처리 성능을 제공하는 1천만원대 이하의 중급형 기계설계용 CAD를 최근 잇달아 발표하고 고가의 유닉스용 CAD와 저가 PC CAD 사이의 수요를 공략하기 위해 최근 대리점 및 유통조직을 정비하는 등 이 시장 영업에 본격적으로 나서고 있다.

동일씨아이엠(대표 서준석)은 최근 PC 윈도 환경에서 2.5D 및 3D 작업을 유연하게 처리해주는 중급 CAD 소프트웨어인 「히릭스 디자인 시스템」을 내놓고 기계 설계용 CAD시장 공략에 나설 계획이다.

이 회사는 국내 기계설계용 CAD 시장을 주도하고 있는 한국IBM의 협력을 얻어 가전, 자동차부품, 기계부품 등의 시장을 주로 공략하는 한편 LGIBM 등 PC 하드웨어 공급업체와 제휴해 CAD 소프트웨어와 하드웨어를 결합한 패키지 상품도 출시, 사용자들이 최소한의 비용 부담으로 기계설계용 CAD 시스템을 구축할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할 방침이다.

웹스시스템(대표 황동진)은 지난해 말 프랑스 다소시스템의 중급형 CAD 소프트웨어인 「솔리드웍스」를 발표, 시장선점에 나선 데 이어 최근 LG소프트, 삼성SDS 등 대기업 대리점과 공동으로 지방 로드쇼를 개최, 적극적인 홍보와 마케팅 전략으로 시장 개척에 나서고 있다.

이 회사는 국내 CAD업체 가운데 비교적 빨리 제품을 발표, 초기시장을 선점하는데 비교적 유리한 위치를 차지했다는 판단 아래 대규모 레퍼런스(참조) 사이트인 신도리코 등 실제 구축 및 활용사례를 적극적으로 알리는 등 경쟁업체와 차별화 전략에 나서고 있다.

오토데스크코리아(대표 김일호)는 저가 PC CAD 시장을 주도하고 있는 「오토캐드」를 기본엔진으로 3차원 기계설계용 모듈을 제공해 중급 CAD 시장을 공략한다는 전략에 따라 「메카니컬 데스크탑(MDT)」 등 모듈화된 제품을 내놓고 2D에서부터 3D작업까지 처리할 수 있는 솔루션을 확보, 가격경쟁력을 앞세워 시장공략에 나서고 있다.

이 회사는 특히 저가시장에서 확보한 폭넓은 사용자층을 배경으로 고가시장에 진입한다는 전략으로 국내외의 활용사례 등을 적극적으로 소개, 기계설계용 시장에서 입지를 강화한다는 계획이다.

중급형 CAD 솔루션 공급이 활기를 띠고 있는 것은 PC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의 성능이 급격히 향상, 저가 시스템에서 3차원 그래픽 등 복잡한 업무를 유연하게 처리할 수 있는 환경이 제공되고 있기 때문으로 풀이된다.

<함종렬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