얼마 전 괌으로 피서를 떠나는 여행객을 태운 대한항공기가 착륙 직전에 추락하는 사고가 일어났다. 막바지 피서를 해외에서 즐기려는 사람들에게는 충격 그 자체였고 온 나라가 추락사고의 원인규명과 시신 수습문제로 떠들썩하다.
그러나 그것도 잠시, 사고가 난 후 1주일도 안돼 괌으로 떠나는 항공기 예약이 매진사태를 보이고 있다. 안전불감증 때문이기도 하겠지만 이제 한국인에게 해외여행은 더이상 남의 일이 아닌 나의 일이고 일상화됐다는 풀이가 가능하다.
최근 인터넷 상에도 신혼여행을 중심으로 한 여행정보인 「온라인투어(http://www.onlinetour.co.kr)」가 개설됐다.
온라인투어는 회원제로 운영되고 있으며 회원에게는 매주 온라인여행 뉴스제공과 각종 할인혜택 및 여행컨설팅이 제공된다.
신혼여행을 갈 만한 곳을 집중적으로 소개하고 있는 이 사이트는 크게 미국, 캐나다, 남태평양, 아시아, 유럽 등지로 나뉘어 있으며 지역별로 다시 여러 도시를 세분화해 숙박, 레스토랑, 쇼핑 등을 체크할 수 있게 돼있다.
또한 여행계획과 여권, 비자 발급, 여행시 안전수칙 등에 관한 정보제공과 해외여행을 계획하거나 추진하고 있는 사람을 위해 전문 여행사와 제반 문제를 상담할 수 있는 코너도 별도로 마련돼 있다.
온라인투어는 「여행정보」와 「항공정보」 「상품정보」 「허니문여행」 등으로 구성돼 있으며 여행정보는 아시아와 남태평양, 아메리카, 유럽으로 구분돼 있다.
아시아코너에는 우리나라 사람들이 즐겨 찾는 대표적 관광국인 태국과 필리핀, 싱가포르, 인도네시아 등이 올라 있다.
국가별로 해당국의 지리적 특성과 역사, 기온 등이 상세히 소개돼 있어 여행에 앞서 일반적인 사전 정보를 얻을 수 있도록 했다.
남태평양코너는 괌과 사이판, 호주,, 질랜드 등으로 구성돼 있으며 유럽은 영국과 프랑스, 이탈리아, 스위스 등이 개설돼 있다. 이곳 역시 지리적 특징과 역사 등에 관한 개괄적인 정보가 제공된다.
항공정보코너에 접속하면 서울을 기준으로 한 항공일정과 항공사 및 공항정보, 할인요금, 숙박시설 등이 상세히 정리돼 있다. 이곳에서는 여행일정을 짜는 데 도움을 받을 수 있는 정보와 현지 숙박시설에 대한 자료가 동시에 제공된다.
최근의 해외여행 추세가 개인별 혹은 그룹별로 독자적인 행선지와 일정을 짜서 떠나는 것이 것으로 바뀌고 있고 특히 단체여행보다는 자신이 직접 값싼 항공권과 현지 숙박을 해결하려는 「실속파」들이 늘어 인터넷을 통해 이를 해결하는 것도 한가지 방법이 된다.
상품정보코너에는 단체여행과 자유 및 비즈니스정보, 테마여행, 신혼여행 등이 주제별로 소개돼 있다. 이용자들이 이곳을 통해 여행상품을 이용할 경우 5%의 할인혜택도 주어진다.
<양봉영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