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 학생 및 직장인들 사이에서는 제2외국어 학습 열기가 뜨겁다.
대학입시나 승진시험은 예외로 하더라도 좀더 즐겁고 편한 해외여행을 위해서라도 영어 외에 불어, 독어, 스페인어, 러시아어, 일어 등 주요 외국어중 적어도 1개 이상을 배울 필요가 있다는 판단에서 비롯한 듯하다.
10년 이상 배운 영어도 제대로 구사하지 못하면서 제2외국어를 새로 배운다는 것은 물론 쉽지 않은 일이다. 많은 시간과 노력이 필요하지만 비용부담 또한 만만치 않기 때문이다.
이처럼 제2외국어에 대한 관심이 높은 가운데 인터넷을 통해 단돈 9달러로 6개 국어를 배울 수 있는 사이트가 있어 눈길을 끌고 있다.
인터내셔널 랭귀지 디벨로프먼트(ILD)가 웹에서 운영하고 있는 인터넷 어학교육 프로그램(http://www.ild.com)이 바로 그곳.
이 프로그램의 가장 큰 장점은 외국어를 배우기 위해 따로 학교나 학원에 갈 필요 없이 집이나 사무실에서 틈틈이 시간을 내 배울 수 있다는 점이다.
단돈 9달러의 적은 비용으로 6개 국어를 배울 수 있다는 점도 이 프로그램의 큰 매력중 하나다.
이 프로그램은 각 언어의 알파벳은 물론 일상회화, 어휘, 어형변화, 문법 등을 나름대로 체계적으로 배울 수 있도록 구성해 놓았으나, 전문적으로 언어를 배우기보다는 기초실력을 쌓는 데 초점을 맞추고 있다.
그러나 리얼오디오 플레이어만 설치하면 생생한 네이티브 발음을 들을 수 있어 듣기훈련엔 꽤 쓸 만하다. 아울러 모든 학습내용을 영어로 보고 들을 수 있어 영어실력을 쌓는 데도 도움이 될 것 같다.
특히 이 프로그램은 불어, 독어, 스페인어, 러시아어, 일어 등 세계 주요언어와 함께 당당히 한국어를 포함하고 있어 전세계 네티즌들에게 한국어를 알리는 데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