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소프트웨어상품대상 8월 둘째주(11∼16일) 추천작으로는 「케이스 잉글리시」 「파워*Si97」 「KTT ERP」 「쓰리아이 스튜디오」 「IB-서버」 「KBS TV유치원」 등 인터넷용 영어편지 작성 SW부터 온라인 분석도구, 멀티미디어 타이틀까지 6종의 제품이 올라왔다.
한메소프트의 「케이스 잉글리시」는 영문 서신을 작성하고 교환하기 위한 소프트웨어로 초급에서부터 고급까지 다양한 예제를 갖고 있어 영문 편지를 스스로 작성하게 해준다. 워드프로세서, 전자사전/예문집, 전자우편 등을 혼합한 소프트웨어로 영어에 익숙지 않은 사람들도 세련된 문서를 만들 수 있게 배려한 점이 눈에 띈다.
모던정보공학의 「파워*Si97」은 최근 제조, 금융업에서 관심을 끌고 있는 데이터웨어하우스 구현을 위한 온라인 분석도구로 방대한 데이터베이스를 실시간으로 분석, 다양한 정보를 제공해 과학적인 경영 결정을 내리도록 해준다. 신속하고 다양한 정보 분석으로 기업의 의사결정을 지원하는 소프트웨어로 미국 등 선진국에서도 이제 막 현업에 적용하기 시작한 제품을 개발했다는 점에서 주목된다.
KTT경영컨설팅의 「KTT ERP」는 기업의 제조 및 경영관리를 지원하는 전사적 자원관리 프로그램으로 클라이언트 서버 환경에서 기업 경영활동의 전반적인 내용을 관리하도록 해준다. 최근 관심을 끌고 있는 SW분야로 최신 경영관리 이론을 적용, 시스템을 사용하면서 BPR 및 표준화 작업이 이뤄지도록 했다.
덕산메카시스의 「쓰리아이 스튜디오」는 산업용 공장자동화 감시화면 편집기로 각종 자동화시스템의 맨 머신 인터페이스를 제공, 다양한 감시화면을 통해 공정상태 및 각종 장비들의 운영상태를 한눈에 파악할 수 있도록 했다. 산업 현장에 투입되는 소프트웨어로 일반인들의 관심은 적지만 프로토콜 엔진만 교체해 공장자동화, 빌딩자동화 등 거의 모든 영역의 자동화시스템을 처리하도록 배려한 점을 가치있게 평가할 수 있다.
NCK텔레콤의 IB-서버는 푸시기술을 이용한 네트워크 방송용 소프트웨어로 새로운 정보를 필요에 따라 관계자들에게 수시로 보낼 수 있다. 미국 등 소프트웨어 선진국에서도 이제 막 본격적인 개발경쟁에 들어선 제품을 국내 업체가 개발, 나름대로 경쟁력을 확보했다는 점이 주목할 만한 내용이다.
O.O.P.S의 「KBS TV유치원」은 TV방송 내용을 재구성한 소프트웨어로 컴퓨터방, 삐약이 도움방, 학습방, 영어학습방, 놀이방, 비디오방 등 다양한 코너로 구성돼 있어 어린이들의 관심을 지속적으로 끌도록 했다. 방송내용 요약뿐만 아니라 게임과 애니메이션 등 다양한 볼거리를 제공하는 것이 특징이다.
<함종렬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