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확대경] 가전업계, 위성과외방송 특수에 큰 기대

내수시장의 침체에 허덕이고 있는 국내 가전업체들이 25일 시작한 위성과외방송을 계기로 영상기기 특수에 큰 기대를 걸고 있다.

가전업체들은 이날 실시된 위성과외방송에 맞춰 최근 위성과외방송용 VCR와 중저가 TV, 위성방송 수신기 등 각종 제품을 출시했으며 다음달부터 대대적인 판촉활동을 전개할 계획이다.

삼성전자는 올초 교육용 VCR 3개 모델을 출시했으며 지난 21일 기존 PC를 통해서 위송방송을 수신할 수 있는 위성수신시스템 「매직위성」을 판매하기 시작했다. 특히 다음달부터 △위성방송 수신기와 안테나 △중저가 TV와 학습용 VCR, 그리고 위성수신시스템 △TVCR와 위성방송시스템 등 3개 패키지 상품을 본격 시판하는 동시에 대대적인 할인판매를 계획하고 있다.

LG전자는 최근 어학기능을 강화하고 위성과외방송을 더욱 잘 볼 수 있는 학습용 VCR 「뉴 하이비디오」를 시판하기 시작했다. 모두 5개 모델이 나온 「뉴 하이비디오」는 위성과외 열풍에 힘입어 대리점으로부터의 주문이 애초 예상보다 40% 늘어나는 호조를 보이고 있다.

특히 케이블TV를 통해 녹화해서 보려는 사람들이 많아질 것으로 보고 케이블TV 가입자를 대상으로한 판촉활동을 강화할 방침이다.

대우전자도 위성과외방송으로 VCR에 대한 수요가 늘어날 것에 대응, 보급형의 학습용 VCR를 곧 출시할 계획이다. 나올 제품은 모두 4개 모델인데 대우전자는 지금까지 시중에 나와있는 동급 VCR와 비교해 가장 저렴한 가격대로 이들 제품을 판매할 예정이어서 비상한 관심을 모으고 있다.

아남전자는 24일부터 전품목에 걸친 장기 무이자 할부판매 행사를 열고 있는데 특히 위성과외방송의 실시에 따른 위성방송 수신기와 VCR의 판매증가를 기대하고 있다. 행사기간 동안 위성방송 수신기와 안테나 등 위성방송 수신시스템에 대해 15개월 동안 무이자로 할부판매할 예정이다. 특히 위성수신시스템과 컬러TV, VCR로 구성한 다양한 가격대의 기획상품을 출시할 계획이다.

가전업계는 일반 가정뿐만 아니라 교육현장에서도 위성과외방송 특수가 일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현재 전국에는 총 1만1천여개의 초, 중, 고교가 있는데 학급 수는 모두 20만여개에 달한다. 이들 학교에서만 발생할 영상기기 수요가 올 연말까지 적어도 10만여대를 웃돌 것으로 예상된다. 가전업체들은 위성방송 수신시스템을 비롯해 프로젝션TV와 33인치 이상의 초대형 TV, 학습용 VCR 등을 패키지 상품으로 내세워 최근 일선 학교에 대한 특판활동을 강화하고 있다.

이밖에 위성방송 수신시스템에 대한 수요가 일시적으로 집중되면 제품설치에 대한 소비자 불만이 잇따를 것으로 보고 신속하게 설치할 수 있는 체제를 갖추는 데 주력하고 있다.

가전업계는 이번에 시작된 위성과외방송이 영상기기시장 전반에 걸쳐 활력소로 작용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특히 전반적인 수요부진으로 침체된 VCR시장이 학습용 제품을 중심으로 다시 활성화할 것을 기대하고 있다.

<신화수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