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SW상품대상] 8월 셋째주 추천작 총평

신소프트웨어상품대상 8월 넷째주(8월18일∼8월23일) 추천작은 씨에스아이의 인쇄회로기판(PCB) 설계 소프트웨어, 씨딕컴퓨터의 ISAM 패키지, 씨엔아이의 급여 및 자금관리 소프트웨어, 한국크리에이티브기술의 HPC용 통신 에뮬레이터, 성운시스템의 웹브라우저, 웹인더스트리얼의 태권도 교육용 타이틀 등이 선보였다.

씨에스아이의 「윈 피시비」는 인쇄회로기판(PCB) 설계용 소프트웨어로 버전1.0에 비해 사용자 인터페이스가 보완됐고 오토플래이스먼트, 보드빌더(Board Builder) 등 새로운 기능이 추가됐다. 근거리통신망(LAN)을 이용해 다수의 사용자가 작업환경을 공유할 수 있도록 했으며 일반 문서작성 프로그램과 연결해 각종 보고서를 작성할 수 있게 한 점도 눈에 띈다.

씨딕컴퓨터의 「포켓」은 ISAM 패키지로 유닉스용 CISAM 및 윈도용 C++ 클래스로 구성되어 있다. 모든 데이터 프로세싱 프로그램에 사용할 수 있으며 포켓이 제공하는 라이브러리 만으로도 대량의 데이터를 쉽게 관리할 수 있게 했다. B트리 구조의 ISAM 패키지로 안전하고 빠른 속도를 자랑한다. 유닉스서버용 CISAM 패키지는 수입대체가 기대된다.

씨엔아이의 「펌 링크」는 중소기업용 급여 및 자금관리 소프트웨어로 윈도환경에서 마우스만으로 모든 작업이 이루어지도록 했다. 잔고, 임금, 입출금현황 등을 조회해볼 수 있으며 보안을 위해 IC카드를 이용해 작업이 진행되도록 했다. 펌뱅킹서비스를 통신소프트웨어 구동없이 모든 과정을 자동화한 것이 특징이다.

한국크리에이티브기술의 「부메랑」은 HPC전용 통신 에뮬레이터로 하이텔이나 천리안 등 일반 PC통신을 HPC에서 접속할 수 있게 해준다. 파일송수신이나 갈무리, 액티브 채팅창을 이용한 채팅기능 등 일반적인 PC통신 서비스를 모두 이용할 수 있다. 특히 키보드를 통한 명령어 입력이 필요없이 펜을 통해 입력이 가능하다는 특징이 있다.

성운시스템의 「세계로 97」은 웹브라우저와 영한번역시스템이 통합된 소프트웨어. 모든 메뉴가 한글로 구성돼 사용하기가 편하고 실시간으로 영문 홈페이지를 번역해준다. 전자사전 기능을 이용해 마우스 만 갖다대면 단어의 뜻을 보여주며 간편하게 원하는 홈페이지를 찾아갈 수 있도록 URL을 데이터베이스로 구축했다. 영문편지를 작성할 수 있게 해주는 한영편지쓰기 기능 등 다양한 기능을 뽐내고 있다.

웹인더스트리얼의 「코리아 태권도」는 국기 태권도의 교육 및 보급을 위한 CD롬타이틀. 실제 교육에 활용할 수 있도록 3차원캐릭터를 설정해 제작했으며 정면과 측면을 각각 볼 수 있도록 했다. 3차원 그래픽의 영상화면이 흥미를 더해주며 영문판이 함께 제작돼 태권도를 세계에 알리는데도 한몫을 할 것으로 기대된다.

<김상범 기자>

출품문의 한국정보산업연합회 (02)780020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