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확대경] 유럽 올 게임시장 40.6% 신장

올해 유럽의 전자게임(비디오게임기와 PC게임,온라인게임) 시장규모는 지난 96년의 31억3900만달러에 비해 무려 40.6% 신장한 44억1천4백만달러규모에 이를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이같은 예상은 닌텐도사가 64비트비디오게임기 「N64」를 출시함으로써 경쟁관계에 있는 소니,세가엔터프라이즈등 게임기업체와 치열한 경쟁을 벌이기 시작하면서 비디오게임기 수요가 확대되고 있는 데에서 비롯되고 있다.

또한 유럽시장의 PC보급이 지난 96년 2천2백만대에서 97년에는 2천7백50만대로 급증하면서 MPC의 보급도 지난 96년 3백만대에서 97년 1천45만대로 3배이상 증가,PC게임소프트웨어수요가 급증하고 있는 것도 한 요인으로 작요하고 있다.이 두가지 요인이 맞물리면서 유럽전자게임기시장이 확대되고 있는 것이다.

전자게임중에서는 비디오게임기의 소프트웨어시장규모가 가장 큰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시장조사전문업체인 밀러프리맨사의 자료(데이타모니터)에 따르면 비디오게임기용 소프트웨어시장규모는지난 96년 11억4천3백만달러에서 97년 18억8천5백만달러로 급증,전체게임시장의 43%를 차지하고 있다.

특히 비디오게임기용소프트웨어시장에서 32비트비디오게임기용 소프트웨어시장이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는 데 소니의 32비트게임기인 「플레이스테이션」은 지난 96년 6억4천9백만달러에서 97년에는 11억2천만달러로 증다,전체 비디오게임기용소프트웨어시장의 59.4%를 점유하고 있다.

세가의 「새턴」용 소프트웨어는 96년 1억7천3백만달러에서 97년 1억3천2백만달러로 오히려 줄어드는 대신에 닌텐도 「N64」용소프트웨어는 4억5천9백만달러(97년)를 차지할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비디오게임기시장규모는 지난 96년 9억6천5백만달러에서 97년에는 12억8천9백만달러(전체시장의 29%)로 크게 늘어날 전망이다.지난 95년 유럽시장에서 첫선을 보인 이래로소니사의 독주가 계속되고 있는 데 소니 「플레이스테이션」은 96년 6억9백만달러에서 97년 6억7천3백만달러로 늘어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반면에 세가 「새턴」은 96년 1억3천만달러에서 97년 5천5백만달러로 줄어들 전망이다. 97년에 발표된 닌텐도의 「N64」는 4억6천8백만달러를 기록할 것으로 보인다.

PC게임소프트웨어시장은 96년 10억3천만달러에서 97년 12억1천2백만달러로 커지면서 전체시장의 27%를 차지할 것으로 전망된다.특히 PC게임시장규모는 해마다 급증 오는 2천년에는 20억달러에 달하면서 오는 98년을 정점으로 수요가 줄어들 것으로 예상된 비디오게임기시장규모를 앞설 것으로 예측되고 있다.

이밖에 온라인게임시장규모는 올해 인터넷게임이용자가 90만명에 달하면서 3천5백만달러의 수요를 형성할 것으로 예상된다.

<원철린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