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자신문 창간 15주년을 진심으로 축하합니다. 그동안 전자신문이 전자, 정보, 통신분야의 전문매체로서 우리 사회의 정보화 촉진과 과학기술 문화의 저변확대를 통해 국가발전에 크게 기여해온 데 대해 깊은 감사를 드립니다.
오늘날 세계경제는 시장개방 확대로 국가간 경쟁이 날로 치열해지고 있으며, 이러한 무한 경쟁시대에 살아남기 위해서는 국가경쟁력을 획기적으로 강화해나가야 합니다. 이러한 국가경쟁력의 핵심은 과학기술과 정보화로, 지금 우리가 처한 경제의 어려움을 극복하고 지속적인 성장을 추구하기 위해서는 과학기술 혁신이 그 어느 때보다 절실히 요청되고 있습니다.
정부는 연구개발 투자촉진 등을 주요 내용으로 하는 과학기술혁신 5개년 계획의 지속적인 추진을 통해 국가경쟁력 제고를 위한 과학기술의 기여도를 배가시켜 나갈 계획입니다. 이러한 계획은 정부나 과학기술계 자체의 노력뿐만 아니라 국민들이 과학기술을 더욱 쉽게 이해하고 성원해줄 때 결실을 맺을 수 있으므로 과학기술에 대한 언론의 적극적인 협조와 지원이 요구되고 있습니다.
오늘날 과학기술이 고도로 발달함에 따라 분야가 세분화하고 내용도 점차 어려워져 일반 국민들이 과학기술을 이해하고 접근하는 데 많은 어려움을 겪고 있습니다. 따라서 전자신문은 국민들의 과학기술에 대한 이해와 접근이 용이하도록 배려, 우리 사회의 정보화 촉진에 기여할 것을 기대하는 바입니다.
앞으로 전자신문은 21세기 정보화사회를 선도해 나감은 물론 창조성과 합리성 등 과학정신이 국민들의 생활 속에 스며들도록 하여 과학기술 문화창달에 중추적인 역할을 계속 담당해 나갈 것으로 믿어 의심하지 않습니다. 아무쪼록 전자신문의 창간 15주년을 다시 한번 축하하며 한차원 더 높게 세계적인 전문지로 도약, 발전해나가기를 충심으로 기웝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