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개SW] 어드벤스드 스페이스 헌터

윈도 95가 등장하면서 컴퓨터 사용자들이 신경 쓸 필요가 없어진 것중의 하나가 하드디스크 정보관리 부문. 도스시대에 노턴 유틸리티를 필두로 컴퓨터 하드디스크의 활용상황을 평가하거나 관리해주는 소프트웨어가 큰 인기를 끌었었으나 「모든 것을 알아서 처리해주는」 윈도95의 등장과 함께 예전의 인기를 끌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그러나 윈도 95의 사용편의성이 크게 확대됐다고는 하지만 컴퓨터를 관리하기 위해 하드디스크 정보관리는 윈도시대에도 필요한 것이 현실이다.

「어드벤스드 스페이스 헌터(Advanced Space Hunter)」는 하드디스크의 사용상황을 점검할 수 있도록 다양한 정보를 제공해주는 하드디스크 관리 소프트웨어. 하드디스크 정리에 익숙치않은 컴퓨터 사용자들도 하드디스크의 사용현황을 일목요연하게 파악할 수 있도록 해주는게 특징이다.

윈도95환경에 맞게 설계된 이 프로그램은 하드디스크의 디렉토리 구조를 트리형식으로 제공하는 것은 물론 디스크의 사용현황과 중복된 파일, 같은 이름으로 저장된 파일이나 임시로 저장돼 디스크를 차지하고 있는 불필요한 파일을 한눈에 파악할 수 있도록 해준다. 이 프로그램은 또 컴퓨터 사용자들이 설치해놓은 프로그램을 한눈에 파악할 수 있기 쉽게하기 위해 엑셀과 같은 스프레드시트 프로그램에서 흔히 볼 수 있는 바, 챠트, 파이그래프를 크기별 디스플레이해줌으로서 사용자들이 자신의 하드디스크가 어떻게 활용되고 있는지를 알 수 있도록 배려하고 있다.

이 프로그램이 찾아주는 불 필요한 파일로는 윈도 응용프로그램 설치 때 만들어지는 템프파일과 같은 크기 같은 종류면서 다른 파일명을 차지하는 파일, 크기가 0바이트에 가까운 파일, 크기가 가장 큰 파일 등이다.

물론 설치만 해놓고 오랜 기간동안 사용자나 프로그램이 접촉하지 않은 파일들이나 프로그램간의 링크가 깨진 파일도 포함하고 있다. 이같은 파일들은 사용자들이 마우스 버튼을 클릭하는 것만으로 쉽게 선택하고 지울 수 있게 했으며 모든 과정을 프린터로도 출력해볼 수도 있다. 이 프로그램은 일정기간 아무런 조건없이 사용해볼 수 있는 셰어웨어 형태로 공급된다. 이 프로그램은 인터넷(

http://www.download.com)에서 내려받아 사용할 수 있다.

<이규태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