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벤처기업으로부터 스포트라이트를 한껏 받고 있는 인터넷 사이버 마킷에서의 성공 비결은 무엇일까.결론적으로 말하면 유연한 기업구조가 절대적이라는 것이다.
고려대 이두희교수(경영대)는 최근 「벤처기업과 사이버마킷」이라는 논문을 통해 벤처기업들이 새로운 시장환경인 인터넷 사이버마킷에서 성공을 거두려면 우선 시장동향을 정확히 분석하고 빠른 대응이 가능한 유연한 기업구조를 먼저 갖추라고 지적했다.
이를 위해서는 새로운 기술을 이해하고 발전시킬수 있는 인재의 발굴과 육성이 필요하며 미래를 내다보는 전략적인 인터넷 관리가 뒤따라야 한다고이교수는 밝혔다.인터넷은 미래의 마케팅 도구이며 소규모의 인원과 자본으로 인터넷 사업을 하는 벤처기업들의 경우 시장에서의 위치는 보잘 것 없지만 인터넷 관련기술이나 독특한 인터넷 고유의 상표를 창출함으로써 인터넷상에서는 상당히 유명한 기업 또는 제품이 될 수 있기 때문이라는 것. 이교수는 그다음 성공비결로 소비자로 하여금 스스로 그 사이트를 찾아와그 서비스를 이용하는 동시에 제품을 주문할 수 있게끔 해야한다고 한다고제시했다.
또 인터넷을 통한 판매는 유통 경로의 단순화와 무재고, 저렴한 부대비용등의 이점으로 기존 제품보다 훨씬 싸게 제품을 판매할수 있다는 점에서 다양한 가격할인 정책 및 이벤트에 관심을 쏟아야 한다고 이교수는 밝혔다.
특히 인터넷을 통한 판촉전략은 홈페이지를 단순한 상품판매망으로만 활용할 것이 아니라 소비자가 필요로 하는 다양한 부가정보를 제공하고 고객의불만을 수시로 접수,처리해 주는 전략이 필요하다는 것이다.여기에서 얻어진 정보를 바탕으로 새로운 소비자전략을 구축 활용할 수 있기 때문이라는것.
최근 벤처업계에서 상종가를 치고 있는 인터넷 사이버 마킷은 결국 벤처기업들에게 새로운 기회인 동시에 사전에 철저히 준비하지 않으면 실패의 가능성도 적지않다는 지적인 셈이다.
<김병억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