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요특집] 센서 업체현황과 주력제품.. 오토닉스

근접·거리 센서

국내 근접센서시장의 50% 이상을 점유하고 있는 오토닉스(대표 박환기)는 활발한 연구개발을 통해 국내 산업용 센서업체 가운데 가장 많은 신제품 출시로 국내시장을 주도하고 있다. 이 회사의 주력제품은 공장자동화에 필수품인 광전센서 및 근접센서를 비롯해 스피드미터, 디지털 카운터, 타이머, 온도조절기 등이다. 특히 연구소의 연구원이 전사원의 15% 수준인 40여명에 이르는 오토닉스는 지난 90년에 설립한 제어계측연구소를 중심으로 디지털 제어기기류와 다양한 센서류 제품을 순수 자체기술로 개발, 수입대체에 주력하고 있다.

이 회사는 제품의 단순, 소형화, 고기능, 고집적, 고신뢰성을 추구하는 소프트웨어 및 ASIC설계와 CAD/CAM, 정밀측정기 등 최신설비를 갖춰 PCB 설계에서부터 제품 외형 및 구조 설계, 제품디자인 설계 등을 자체 처리, 신속한 제품개발 체제를 운영하고 있다. 또한 제품 신뢰성 시험을 위해 노이즈, 진동, 항온항습, 내전압, 인장 시험 등을 할 수 있는 정밀측정장비를 확보하는 등 무결점 제품개발을 위해 많은 시간을 투자하고 있다.

또한 지난 91년부터는 전기, 전자 관련 업계 엔지니어를 대상으로 센서 및 제어기기 활용법과 관련한 무료 기술세미나를 개최해 지난해까지 약 3천명의 교육생을 배출했으며 특히 최근에는 세미나 전담반을 마련해 세미나 횟수를 대폭 늘려 센서 사용자의 참여기회를 확대하고 있다.

특히 최근에는 근접센서를 비롯해 카운터, LCD액정타이머 부문에서 ISO9001 및 VDE, CE, UL 등 해외안전규격을 획득하는 한편 각종 해외전시회 참여를 통해 해외시장공략에도 박차를 가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