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달부터 2개월동안 정부기관 및 학회, 단체들이 잇따라 지리정보시스템(GIS)학술회의와 워크숍등을 열고 올한해 기술개발 성과 및 정책방향 등에 대해 전반적으로 조명한다.
0, , 전자신문사는 오는 11월 6일,7일 양일간 서울 홀리데이인 호텔에서 NGIS구축사업의 현황과 과제,지하매설물 표준화 등 8개의 주제를 갖고 우리나라 GIS기술개발 현황과추세에 대한 세미나와 전시회를 개최할 예정이다.
0, , , 한국시스템통합(SI)조합은 오는 9일 서울 여의도 쌍용투자증권빌딩에서 NGIS(국가지리정보시스템)기술개발 기본SW 중과제 중간연구성과 시연발표회를 갖는다.이날 발표회는시작된 지 2년반을 맞는 NGIS기술개발 성과에 대한 사실상의 중간점검 성격을 가지며, 세부 과제인 토폴로지 구성과 분석 네트웍분석 시스템 유저인터페이스 개발 등의 성과 발표와 이의 업그레이드 방안 협의등을 내용으로 치러질 예정이다.
0, , , 국립지리원은 「21세기 측량 정보산업 발전방향」이란 주제로 오는 10일,11일 양일간 용인소재 미래원에서 국가좌표계의 정립,정보화시대를 대비한 수치(디지털)지도발전 방안 등을내용으로 워크숍을 개최하고, 정보화시대를 맞이한 국립지리원의 정책방향 정립도 모색하게 된다.
0, , 대한원격탐사협회는 11월 5일부터 7일까지 부산 하이야트호텔에서 동남아환경모니터닝실행위(EMSEA)와 공동으로 국제원격탐사심포지엄을 개최한다.「우주로부터의 지속가능한 환경 모니터링」이란 주제로 열리는 이번 행사에서는 한국을 비롯,미국,일본,중국등 4개국 학자들이 참가해 총 53편의원격탐사 데이터와 환경보호간의 집중적인 학술성과를반영하고 원격탐사데이터를 GIS구축에 응용하는 다양한 방안을 논의한다.
0, , 과기처 산하 과기정책연구소(STEPI)도 오는 11월 14일 과학기술회관에서 올해의 NGIS기술개발 중과제인 기본SW,DB,매핑,SI 등 4개과제를 점검하는 발표회를 가질 예정이다.
이밖에 대한지형공간정보학회가 이번주중 학술대회 내용을 구체화하고 이달말에서 내달초까지 행사를 개최할 예정이다.
<이재구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