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집] 유니엑스포 출품동향.. 유닉스 기반 SW

제5회 한국유닉스전시회(유니엑스포, UNIEXPO 97)에 출품된 유닉스기반 소프트웨어는약 2백여점으로 분야별로 보면 크게 네트워크 통합솔루션,인터넷 및 EC(전자상거래), 지형공간정보 및 시설물관리솔루션등 세가지로 나눌 수 있다.

네트워크 통합솔루션분야는 시스템 관리패키지와 보안시스템 등이 주류를 이루고 있으며 세계적인 유명제품이 망라돼 있는 것이 특징이다.이 분야의 솔루션들은 대개 분산개방형 환경에서의 시스템 운영자동화 및 데이터베이스성능향상,통합전산관리,중앙집중식 네트웍관리, 그리고 보안이라는 주제등에 집중되는 출품 동향을 보였다.

주요 출품업체와 출품작을 보면 유니가이드시스템스(#229)가 네트워크 정보관리 및 정보보호에 관한 다양한 솔루션 「코스모스」를,데이이타게이트(#213)가 미국 액센트사의 보안패키지 「옴니가드」를 그리고 사이버텍홀딩스(#210)가 세계회대의 네트워크 보안 솔루션인체크포인트社의 「파이어월 13.0」과 이스라엘 SeOS사의 유닉스 보안용 제품군을 각각소개하고 있다.사이버텍홀딩스는 특히 국산 방화벽인 「파이어월/1」을 출품했다.또한 효성인포메이션시스템(#102)은 지멘스피라미드社의 통합전산자원관리 플랫폼 「트랜스뷰」를,이지테크(#221)가 통신용 미들웨어 E-NOS를 각각 선보였다.

이가운데 유니가이드시스템스의 「코스모스」는 분산개방환경에서의 운영자동화,데이터베이스 성능향상, 네트워크 정보관리 및 정보 보호 등 다양한 기능을 제공한다.특히 멀티서버, 멀티벤더 컴퓨팅 환경의 주요관리를 자동화할 수 있는 프레임네트워크 지원도 가능하다.데이타게이트의 「옴니가드」와 효성인포메이션시스템은 「트랜스뷰」는 기업전산환경이 클라이언트서버환경으로 변화해 가는 과정에서 시스템 분산으로 인해 발생하는 중앙집중적 관리의 어려움을 해결해줄수 있는 솔루션으로 평가되고 있다.

인터넷 및 전자상거래 분야에서는 유닉스기반의 메시지처리시스템, 전자문서교환시스템(EDI),전자우편등 데이터뿐 아니라 전자문서를 송수신 할수 있는 솔루션을 비롯 인트라넷 및 엑스트라넷 구축 지원솔루션등이 다양하게 선을 보이고 있다.이와함께 공용 인터넷 및 전통적인부가가치통신망(VAN)을 지원하는 솔루션들도 다수 눈에 띠고 있다.

이 분야 출품업체와 출품작들을 보면 서울전자유통(#207)이 가격대비 성능에서 높은 평가를 받은 바 있는 집단유통상가 전산화용 솔루션 「인터숍 온라인」을 선보였다. 이 솔루선은 상가구축에 필요한 모든 것이 웹브라우저 안에서 이루어지며 원격관리도 가능하다.

디엠아이정보시스템(#225)은 미국 제너널일렉트릭(GE)사의 인터넷 비즈니스용 EDI소프트웨어 「EDI스위치 엔터프라이즈」 및 다양한 전자상거래 솔루션을 출품했다. 이가운데 EDI스위치 엔터프라이즈는 유닉스기반의 메시지처리시스템으로 EDI,전자우편 등의 데이터를을 송수신할 수 있으며 다양한 환경지원이 가능하다.

이번에 출품된 인터넷 및 전자상거레 분애 솔루션은 인터넷을 통해 자사,고객 공급자 들과사설공동망을 형성함으로써 기업 내외의 상호 정보공유 및 교류를 안전하고 효과적으로 지원할 수 있게 해줄 수 있는 공통점을 갖고 있다.

지형공간정보 및 시설물관리 솔루션 분야 출품작들이 다수 눈에 띠는 것은 지난 수년간 지리정보시스템(GIS) 관련분야에 대한 관심이 부각되면서 업계의 관심이 반영된 결과로 해석된다.이 분야는 단순한 데이터 관리와 함께 토지관리시스템및 각 지자체가 사용할 수 있는 국토이용관리용 토지정보시스템(LIS)용 소프트웨어들 까지 다양하게 출품됐다.

이같은 출품동향은 이래정보기술(#211)의 시군구종합정보시스템, 대성데이타포인트(#217)의 토지정보시스템(LIS), 코아소프트웨어(#234)의 호텔콘도정보시스템, 한국오라클(#101)의 상하수도정보시스템 및 주정차위반관리시스템 등 출품작들에서 잘 나타나고 있다.

이밖에도 LG정보통신(#109)과 삼보마이크로시스템(#116)이 각각 LAN 및 인트라넷솔루션 등 기업 전산망 구축에 필요한 네트워크 장비들을 출품,눈길을 끌고 있다.

<이재구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