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공하려면 메모하는 습관을 가져야 한다.」
메모의 중요성을 강조한 말이다. 그러나 최근에는 정보화가 가속되면서 이러한 메모습관도 달라지고 있다. 종이가 아닌 컴퓨터로 메모하는 시대가 도래했다는 것이다.
이러한 신세대를 겨냥해 개발된 포스트 잇 「DK Z-Note 1.1」(업그레이드판)이 이번에 소개할 공개소프트웨어다.
이 프로그램의 가장 두드러진 특징은 다른 컴퓨터로 메모를 주고받을 수 있는 네트워크 기능을 지원하고 워드프로세서처럼 다양한 글꼴로 자유롭게 표현할 수 있다는 점이다. 전화번호나 약속시간이 적힌 메모를 주제별로 바인드로 철해둘 수 있는 것도 이 프로그램의 눈에 띄는 기능중 하나다.
또 자동저장기능이 있어 갑작스럽게 발생하는 컴퓨터의 문제에 대해 걱정할 필요가 없는 것도 이 프로그램의 장점으로 꼽힌다. 알람기능은 컴퓨터 메모만이 가질 수 있는 특징으로, 이 프로그램에 탑재된 알람기능은 효과음을 사용자가 지정할 수 있으며, 월요일마다 또는 3일마다 또는 몇 시간마다 한번씩 중요한 내용을 알려줄 수 있도록 설정 가능하다.
메모지의 배경을 2백56색상으로 표현할 수 있어 널려 있는 메모들을 쉽고 빠르게 찾을 수 있으며 이를 프린터로 출력할 수도 있다. 이 프로그램은 자동압축풀림 파일로 돼 있어 다운로드해 바로 실행하면 설치상태로 동작하는데 1.0 사용자는 dkznote.exe와 netuser.exe를 모두 복사하고 1.01 사용자는 dkznote.exe만 복사하면 된다.
이번 프로그램은 사용제한이 없으며, PC통신 천리안 공개자료실이나 인터넷(http://interpia.net/~dongkyu/dkznote)에서 누구나 쉽게 다운로드해 사용할 수 있다.
<김종윤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