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이어」
밴쿠버영화제 최우수인기상,시카고국제영화제 최우수실버휴고상을 수상한 작품(감독 디파 메타). 우리나라에서는 드물게 소개된 인도영화로 두 여인의 동성애를 다뤄 개봉당시 화제를 불러일으켰다.
뉴델리에 사는 라다(샤바니 아즈미 분)는 남편인 아쇼크가 경영하는 레스토랑의 여주인이다. 시동생인 자틴의 아내 시타(난디타 다스 분)는 확실한 개성을 지닌 현대여성이다. 자틴이 중국여인에게 마음을 빼앗기고,아쇼크는 정신적 가치를 중요하게 생각한 나머지 성생활을 외면한다. 두 형제로부터 소외당한 두 여인은 뜻밖의 사랑에 빠진다. 서로의 처지를 위로하다보니 사랑으로 발전하고 성적 접촉까지 갖는다.(콜럼비아트라이스타)
「카마수트라」
칸느 및 베니스영화제에서 심인감독상과 인기상을 수상했던 미라 네어 감독의 최신작. 인도의 은밀한 성문화를 여성감독의 섬세한 감각으로 표현했다.
16세기 인도의 한 궁중. 마야(시녀)와 타라(공주)는 어릴 때부터 늘 함께 한 사이지만 신분차이를 극복할 수 없다. 마야는 신분에서 우러나는 열등감과 질투를 느낀 나머지 타라와 결혼하게 된 이웃나라 왕을 유혹한다. 이 사실이 발각되면서 쫓겨난 마야는 성의 규범인 「카마수트라」의 가르침을 받는다. 이후 마야는 왕의 후궁이 돼 다시 궁에 들어가고,타라와 재회를 거듭하며 아픔을 겪는다.(우일영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