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The Velvet Rope
팝의 여왕 중 한 명으로 일컬어지고 있는 자넷 잭슨이 4년여만에 선보인 음반.
이 음반은 타이틀 곡인 「The Velvet Rope」 등 소울과 재즈풍의 22곡을 담고 있다.
이번 음반제작에는 최근 미국내에서 인기를 얻고 있는 랩 그룹 「어 트라이브 콜드 퀘스트」와 국내에도 잘 알려진 여성 팝 바이얼리니스트 바네사메이가 참가, 자넷 잭슨의 음악을 도왔다.
이 중 첫 싱글로 발표된 「Got Till ItS Gone」은 어 트라이브 콜드 퀘스트의 랩이 자넷 잭슨의 목소리와 어울려 그녀의 음악적인 성숙도를 보여주고 있는 곡으로 전설적인 여성싱어 조니 미첼에게 바치는 헌정의 의미를 담고 있다.
2.아수라
영화 「꽃잎」의 영화음악을 맡아 95년 대종상 음악상을 수상한 작곡가이자 연주자인 원일의 첫번째 음반.
이 음반은 전체적으로 동서양의 리듬과 선율에 제3세계 타악기가 융합된 록,힙합,재즈,왈츠 등의 다양한 곡을 담았다.
이 음반은 급변하는 환경의 변화에 둔감한 현대인들에게 경고의 메시지를 전달하고자 하는 의도로 제작됐다.
타이틀 곡인 「달빛향해」는 황해도 지방 민요인 「몽금포 타령」을 모티브로 만들어진 곡으로 전통선율의 아름다움과 재즈적 리듬의 운행과 선율, 가수 이상은의 보컬이 어우러진 곡이다. 이밖에 매스미디어에 일반인들이 종속되어 가고 있는데 대한 경종의 의미를 담고 있는 강산에 보컬의 「노예술」,태평소와 테너 섹스폰의 휘모리로 시작되는 힙합 댄스풍의 「그래그래 SOSO」 등이 실렸다.<삼성뮤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