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V 조선왕조실록」(KBS 1 밤 10시 15분)
*지금부터 300여년 전, 전통적으로 사대정책을 펴왔던 조선이 중원대륙을 정벌하려 했다.중원을 정벌해, 삼전도의 치욕을 씻으려는 효종은 군사를 늘리고 군제를 개편하는 등 청나라에 대항할 전쟁 준비를 하게 된다.
비밀리에 추진된 북벌 논의. 효종에게 북벌은 실추된 왕권을 강화하는 수단이자 부왕인 인조의 수모를 설욕하고 나라를 존속시킬 수 있는 수단으로 작용한다. 그러나 호란으로 짓밟힌 강토에서 백성들은 굶주리고 있었고, 청나라로 끌려간 포로들도 수십만에 이르는 등 사회 경제적으로 큰 어려움을 겪고 있는 것이 그당시 조선의 상황이었다.
이에 조정의 대신들은 전쟁 준비를 위한 양병에 반대하고 민생을 돌볼 것을 요구하며 북벌에 반대의 뜻을 내세운다.
<>「과학다큐 2000」(EBS 밤 7시)
*첫번째 이야기 굿이어 타이어는 표준 타이어 두께의 2배인 보강물을 사용하여 타이어에 구멍이 난 상태에서도 운행이 가능하다.
타이어에 구멍이 났다면 타이어 내부에 있는 전기센서가 공기압력을 떨어뜨려서 계기판에 경고를 준다.
두번째 이야기는 소프트웨어 프로그램처럼 유전자를 수정할 수 있는 프로그램으로 유전자 소프트웨어의 언어는 각각 화학분자인 시토신. 구아닌. 아테닌. 티민을 상징하는 CAGT 4개 글자로 구성된다.
그 소프트웨어를 알츠하이머 병과 같은 유전적 성질을 띤 질병을 치료하고 예방하는데 도움을 준다.
<>「완벽한 남자를 만드는 방법」(KBS 2 밤 9시 45분)
*창호(박철)는 실연당한 은주(정혜영)에게서 복수를 의뢰받는다. 은주는 이모의 집으로부터원룸아파트로 독립해 이사하고, 이사하는 날 같은 원룸에서 사는 준구(김창완)와 혁(류시원)을 만나게 된다. 준구는 은주와 미희(견미리)를 보자 갑자기 희한한 반응을 보이기 시작하고, 혁 또한 은주를 보자 당황한다.
한편, 정환(김태우)는 은주로부터 사과를 받아야겠다는 지영(이상아)의 통보에 난감해 하는데, 그런 정환을 창호와 혜정(이영주)이 계속해서 미행한다.
마침내 정환의 맞은편 아파트 옥상에까지 잠입한 창호와 혜정은 추운 겨울밤 결국 얼어죽을 위기에 처한다.
<>「사랑하니까」(SBS 밤 9시 45분)
*기준은 수연, 은비와 함께 어수선 댁에 인사를 드리러 간다.
기준의 코를 보고 지나, 세나는 한마디씩 물어본다. 기준과 수연은 뾰루지가 나서 그렇다고 애써 변명하지만 엄마가 재떨이로 아빠를 때렸다고 은비가 사실을 폭로하는 바람에 상옥이 부탁한 골프채도 잊어버리고 황급히 집으로 간다.
망신만 당한 기준은 골프채를 다시 가지고 오라는 상옥의 말에 수선의 집으로 다시 가는데 유나는 기준에게 맞고 사는 것이 사실이냐고 묻는다.
<>「존 그리삼의 의뢰인」(MBC 밤 12시 10분)
*해리스는 할머닌와 단 둘이 살면서 농원에서 일하는 24살의 착한 젊은이다. 그가 좋아하는 사람은 버려진 자신을 키워준 할머니와 트레이시인데, 해리스는 그녀가 결혼한 사람이라는 걸 자주 잊어버릴 정도의 정신박약 아이다.
자신을 찾아오라는 트레이시의 초대를 받고 해리스가 그녀를 찾아간 다음날 트레이시는 침대에서 목이 졸려 숨진 채 발견된다. 그녀가 죽은 사실을 안 해리스는 자신이 트레이시를 죽였다고 주장하고, 경찰은 그를 유력한 용의자로 체포한다.
해리스가 범인이 아님을 확신한 레지는 그의 변호를 맡기로 하고, 기소를 맡은 로이 역시 정신박약아였던 죽은 동생에 대한 기억과 해리스의 순수한 마음에 그를 재판없이 정신병원에 보내는 방법을 모색한다.
해리스를 정신병원에 보내는데 찬성 하는 또 다른 사람은 의외로 피해자의 부모인 주상원의원과 그의 부인이다. 그들은 레지를 찾아가 재판을 포기하도록 종용한다. 그러나 레지는 해리스를 정신병원에 보내는 것에 반대하고 끝까지 그의 무죄를 밝히려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