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신시장은 전세계적으로 성장률이 높다. 그 중에서도 아시아의 성장률이 가장 두드러진다. 이러한 현상은 기술적인 관점에서 보면 컨버전스(Convergence:데이터, 전화, 비디오, 컴퓨터 등이 통합하는 현상)에서, 시장의 관점에서 보면 지난 96년 통신법의 발효, 즉 규제 철폐에 기인한다.
한마디로 통신법은 통신산업 전반의 규제 철폐를 의미한다. 이를 기점으로 M&A가 우후죽순처럼 이뤄지기 시작했다. 많은 통신업체들이 합병하는가하면 케이블업체들이 전화사업에 뛰어들고 통신사업자들은 인터넷 서비스 제공업체를 인수하고 지방 교환서비스업체들은 장거리 전화사업에 뛰어들고 있다.
날로 치열해지는 경쟁 속에서 네트워크 서비스업체들은 고소득, 고이윤의 창출 및 소비자 욕구충족 실현을 통한 차별화 정책에 열을 올리고 있다. 데이터 산업의 춘추전국시대가 도래한 것이다.
음성통신산업(Voice Traffic)은 연평균 성장률이 3%인 반면 문서통신산업(Data Traffic)은 성장률이 30%에 달한다. 이런 추세라면 내년에는 문서통신산업과 음성통신산업의 규모가 비슷해지고 오는 2005년에는 문서통신산업이 상당히 보편화될 것으로 보인다. 즉 6백억달러 규모의 시장이 향후 10년안에 음성통신산업 중심에서 문서통신산업 중심으로 전환하게 되는 것이다.
어쨌든 통신시장은 급성장을 거듭하고 있다. 올 한해동안 7천5백만여대의 전화라인이 신설됐고 향후 10년안에 인터커넥트된 컴퓨터의 수가 5억∼10억대에 달할 것이며, 송수신 및 스위칭의 디지털화 혁명(아날로그 시그널의 비트 및 바이트화)과 글로벌화(해외 공장가동중인 미국업체가 현재의 30%에서 2001년까지 61%로 급증)가 기정사실화 될 것이다. 지역벨사(RBOC), 케이블업체, 위성통신업체 등 사이의 경쟁이 날로 치열해지는 가운데 대형 전화업체들간 글로벌 동맹도 이뤄지고 있다.
또한 서비스 및 장비시장도 급성장을 거듭하고 있다. 2000년까지 9억7천5백만의 포트라인, 3억6천5백만명의 이동통신 가입자, 1억4천만의 중앙 오피스라인이 실현될 전망이다. 이는 인프라에 RBOC가 45개 더 추가되는 것이나 다름없다.
인터넷, 기업 네트워크 등과의 접속을 위한 전화 제2라인 신설의 수요 또한 급증하고 있다. 규제 철폐로 보이스 및 비디오 시장에서 지방 장거리전화업체들과 케이블회사들간의 경쟁이 보편화됐다.
향후 10년동안 총 전화장비 수요 중 약 20%가 무선전화 부문에 소요될 전망이다. 올해 전화라인이 가설된 미국 가정 수는 1천7백만에 달했다.
미국에서 초고속 인터넷 서비스접속 가구 수는 2000년까지 50배 이상 증가, 약 8백만에 이를 것으로 보인다. 인터넷 접속, 비디오 및 데이터 보이스용 인터액티브 케이블 서비스 등을 위해서는 고속 텔레콤 네트워크 대역폭이 요청된다. 케이블업체들은 고속 대역폭이 겸비된 케이블 모뎀을 선보이게 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