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컴잡지 송년호엔 무얼 담았나] 한해 마무리 기획기사 「다채」

컴퓨터 관련잡지들은 12월 송년호에서 한 해를 결산하는 다채로운 기획기사와 특집기사로 지면을 가득 채움으로써 독자들의 시선을 끌고 있다.

파워유저와 개발자를 위한 컴퓨터 종합 전문지인 「프로그램세계」는 요즘 주목받고 있는 전자상거래와 EDI 정보보안기법을 분석한 특집기사를 마련했다. 또 스페셜 리포트 코너에서는 소프트웨어의 국제화를 위한 프로그래밍과 자바를 다뤘다. 특히 최근 외국에서 새로운 비즈니스영역으로 부상하고 있는 데이터마이닝을 소개한 기획취재가 돋보인다. 데이터마이닝은 말그대로 데이터를 발굴하고 데이터를 캐내는 일을 말한다. 구입가이드에서는 요즘 수요가 크게 늘고 있는 MMX 노트북PC를 구입하는 데 필요한 생생한 정보를 담고 있다.

잡지 속의 잡지인 리눅스저널 코너에서는 97년 리눅서들이 선택한 올해의 제품과 리눅스 레이드-1, 4, 5코드 등 다양한 읽을거리를 담았다. 프로그램세계는 송년호 특별부록으로 파워++와 파워J로 구성된 최고 성능의 파워개발툴과 리눅스 핵심 명령어만을 선별한 리눅스 항해도를 제공한다.

매킨토시 활용 전문지인 「맥마당」은 송년호에서 다양한 특집기사를 마련했다. 특집1에선 그래픽과 서체, 인터넷 등 각 분야에서 맹활약하고 있는 12명의 전문가를 소개했으며, 특집2에선 매킨토시 교육기관에 대한 모든 정보를 담았다. 특집3에선 해외유학을 준비하고 있는 독자들을 위해 미국, 유럽, 일본 등에서 공부하고 있는 유학생들의 아낌없는 제언을 소개했다. 또 연말기획 코너에선 올해의 베스트뉴스 11을 소개하고 매킨토시의 미래를 좌우하는 교육시장의 현황을 집중 분석했다. 테마기획으로는 출력을 쉽고 빠르게 하는 데 도움을 주는 출력용 익스텐션을 다뤘다.

이외도 56k 모뎀과 스캐너 마련을 위한 퍼즐 맞추기와 98 베스트뉴스 미리 맞히기, 평판스캐너 JX-250 공동구매 등 3대 독자이벤트를 마련, 눈길을 끌고 있다. 맥마당은 송년 사은잔치를 마련, 베스트 유틸리티 101선을 비롯해 CD캘린더, 크리스마스 카드 스크린세이버, 유틸리티 모음이 담긴 CD를 부록으로 제공한다.

PC게임 전문지인 「PC챔프」는 게임시장 최대 성수기를 맞아 다양한 특집기사를 마련했는데, 올 겨울 게임시장을 강타할 피파98, NBA98, 하드볼6, NHL98 등 4개 종목 최고의 스포츠게임을 집중 공략한 기사가 특히 눈에 띈다. 또 송년특집으로 마련한 「메리 크리스마스 만들어줄 해피게임 50선」도 관심있게 읽을 만한 내용이다. 게임특집 코너에서는 소프트맥스의 야심작 창세기외전을 집중 분석했으며 기획특집에선 PC 업그레이드 노하우를 다뤘다.

초점코너에서는 블리자드가 전략시뮬레이션 시장을 석권하기 위해 내놓은 스타크래프트를 비롯해 국산 기대작인 드로이얀과 이리너의 게임내용을 자세히 소개했다. PC챔프는 11월에 「C&C 골드」 GDI편을 제공한 데 이어 이번 호에서도 NOD편이 담긴 CD를 제공한다.

인터넷 전문잡지인 「W3」는 특집기사로 최근 국제전화시장에서 가격파괴 혁명을 일으키고 있는 인터넷폰을 집중 조명했다. 이 사람 코너에서는 컴퓨터 전문가로 변신한 탤런트 강남길을 인터뷰해 눈길을 끌고 있다. 인터넷 길잡이에서는 인터넷 소프트웨어인 마이크로소프트 넷미팅과 메일링리스트를 분석한 기사를 담았다. 이밖에도 세계 각국의 무역업체와 각종 신상품, 전시회 정보를 검색할 수 있는 노하우를 소개한 연재기사와 인터넷 용어정리 등 읽을거리가 다채롭다.

한편 현재 격주간으로 발행되고 있는 W3는 창간 1주년을 맞아 내년부터는 월간지로 변신을 꾀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