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요특집-ERP] 주요 외국제품.. 삼일회계법인 「포스시프트」

포스시프트는 지난 84년 설립된 미국 포스시프트사의 제품으로 그간 전세계적으로 「MSS」란 프로그램으로 전세계에 알려져 왔다. 클라이언트 서버 모델을 표준으로 한 탈중앙(Decentralized)처리방식을 채용한 시스템으로 매년 35%의 매출신장을 보여왔다. 이 회사는 MS, IBM, 컴팩 등의 업체와 장기적인 전략적 제휴관계를 맺고 있다.

전세계 50개국 3천여 제조업체에 설치중이며 지난 93년 중국 천진 지사 설립의 계기로중국을 중심으로 한 아시아지역 공략을 본격화하고 있다. 포스시프트는 도스버전에서의 사용이 가능하며 마이크로베이스 네트워크에서 운영되는 클라이언트 서버 구조모델을 사용할 수 있게 설계, 개발된 최초의 경영관리프로그램(MRP2)이다.

포스시프트는 37개 모듈로 생산, 구매, 판매, 재무관리 등 응용프로그램을 통합한다. 또한 설계 캐드캠 정보를 신속하고 적은 비용으로 인터페이스 처리할 수 있으며 타 시스템 및 SW와의 연계성도 뛰어나다. 전자상거래(EC), 전자문서관리(EDI), 바코드 인터페이스 기능도 제공하며 2백50명을 대상으로 한 동시 지원도 가능하다. 특히 사용자가 쉽게 이용할 수 있도록 다양한 형태의 헬프기능을 갖췄으며 주문형소프트웨어라는 점 외에 개발 및 적용기간이 6개월이라는 것도 장점이다. 국내 공급사인 삼일회계법인은 중소기업 대상으로 시스템 구축사업에 나설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