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 선거를 「안방선거」라고 한다. TV와 인터넷 등을 통해 선거운동은 물론 정책홍보 및 사이버정당 등 다양한 정치활동이 이루어지고 있기 때문이다.
특히 인터넷은 양방향의 정보처리 특성으로 토론마당과 피드백형 공청회 등 효과적인 정치 참여공간을 만들 수 있어 새로운 정치매체로써 주목받고 있다.
이번 대통령 선거에서도 정치관련 각종 정책 및 이벤트홍보, 여론수렴 등을 위해 다양한 정치모임과 정당, 정치연구기관 등 정치관련사이트가 네티즌들의 관심을 끌었다.
인터넷상 토론광장은 다양한 주제에 대한 대중들의 여론수렴기능을 구현하고 있다.
전자민주주의 연구원의 www.democracy.or.kr/leader.html 사이트는 정치, 경제, 사회 쟁점에 대한 토론과 여론수렴의 공간을 제공하고 있으며, 시민사회 인터넷의 ifp.or.kr사이트에서는 다양한 사회문제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고 있다.
cyberparty.or.kr는 인터넷을 통한 참여민주주의를 기치로 의정정보, 대통령선거 등 정치현안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고 있다.
정치인들도 경쟁적으로 홈페이지를 개설하고 나섰다.
지난 대통령 선거에서는 한나라당 이회창 후보가 www.hannara.or.kr, 국민회의 김대중 후보가 www.new97.or.kr/dj/index.html, 국민신당 이인제 후보가 www.inje.or.kr를 개설하는 등 사이버 세계에 대선캠프를 차렸다.
이와함께 27명의 정치인들의 개인 홈페이지를 한눈에 볼 수 있는 www.citynet.co.kr/web/govern/people.htm 홈페이지도 등장했다.
특히 이번 대통령 선거에서는 선거 개표에도 인터넷 사이트가 적극 나서는 등 개표정보 전달매체로써 적극 활용됐다. 서울방송 www.sbs.co.kr/97Election/main.html등의 사이트에서는 인터넷 개표정보 시스템에 접속해 전국 개표소에서 전송된 최신의 개표 데이터를 받아보게 했고 각 지역별 개표현황, 투표율 등 일반정보와 함께 개인적으로 필요한 정보도 메뉴선택형식으로 쉽게 얻을 수 있도록해 좋은 반응을 얻었다.
<이인호 기자>
관련 사이트
www.democracy.or.kr/leader.html
ifp.or.kr
cyberparty.or.kr
www.hannara.or.kr
www.new97.or.kr/dj/index.html
www.inje.or.kr
www.citynet.co.kr/web/govern/people.htm
www.sbs.co.kr/97Election/main.htm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