희망과 회한이 교차하는 연말연시. 어린이들에게는 겨울방학이 있어 더욱 좋다. 휴식과 여유속에 창조적인 실험과 시도가 가능한 것은 물론 뒤처졌던 공부도 만회할 수 있는 시기가 바로 이때다.
꿈 많은 어린이들을 위해 저렴한 비용으로 큰 만족을 기대할 만한 것이 교육용 CD타이틀이다. 교과서에서 탈피해 다각적인 학습이 가능한 것은 물론 대부분의 타이틀이 게임적 요소도 가미하고 있어 학습에 재미도 붙여볼 수 있다.
국내에 출시된 교육용 타이틀은 약 5백여종. 대부분이 유아부터 초등학교 저학년 어린이들을 위한 것으로 어린이들의 수준에 맞게 애니메이션과 음악, 게임적 재미들이 넉넉하게 가미돼 있다.
교육분야도 한글을 비롯, 외국어, 수리영역, 음악, 미술, 컴퓨터, 국사, 탐구에 이르기까지 다양하다.
이중 가장 최근에 출시된 제품으로 한국교육정보네트워크의 「98 리틀에디슨」과 열림커뮤니케이션의 「슈퍼석의 과학 대탐험」 외에 「내가 꾸미는 동화마을」 등이 있다.
「98년 리틀에디슨」은 초등학교 3∼6학년 어린이들 대상의 국어, 수학, 사회, 자연 학습타이틀로 지난 95년에 개발된 제품을 일부 보완 수정해 재출시한 제품이다. CD타이틀 2장으로 구성돼 있으며 가격은 4만4천원이다.
「슈퍼석의 과학 대탐험」과 「내가 꾸미는 동화마을」은 초등학교 저학년 어린이들 대상의 과학과 환경, 글짓기 학습용 타이틀로 전국 1백50여개 초등학교 멀티미디어 교실에서 이미 교재로 채택하고 있다. 각각 2만2천원이다.
최근에 출시되지 않았지만 꾸준히 인기를 얻고 있는 제품들도 많다. 세광데이타테크의 「영재수학」 「한글쓰기」, 아리수미디어의 「퐁당퐁당」 「수학교실」을 비롯한 열린교실시리즈, 파스텔의 「꼬마 파스칼」 「플레이 잉글리쉬」, 인텔리전스 오브 코리아의 「나비나라 개미나라」, 푸른하늘을 여는 사람들의 「색깔을 갖고 싶어」 「아빠 전기알아요」 등은 출시 후 지금까지도 꾸준한 인기를 얻고 있는 제품들이다.
이중 「영재수학」과 「꼬마 파스칼」 「수학교실」 등은 유치원생부터 초등학교 저학년 어린이들 대상의 수학학습용 타이틀이며 「한글쓰기」와 「퐁당퐁당」은 어린이들의 국어 학습을 돕는다.
「나비나라 개미나라」 역시 초등학교 저학년 어린이를 대상으로 한 제품으로 나비와 개미들의 움직임을 통해 자연관찰 학습을 유도하고 있다.
유아색채 학습용인 푸른하늘을 여는 사람들의 「색깔을 갖고 싶어」는 출시 후 3년이 지난 지금도 우수소프트웨어명단에서 빠지지 않는 제품이며 「아빠 전기알아요」와 「엄마 혼자 풀께요」도 꾸준한 인기를 얻고 있다.
이밖에 정보교사단의 성재수 위원장은 도형공부로 이포인트의 「움직이는 기하 Ⅰ」을, 미술공부에는 대교컴퓨터의 「아트레이져스」, 백과사전으로는 「두산세계대백과사전」을 우수 교육타이틀로 추천했다.
<주요 CD타이틀 구입문의처>
세광데이타테크 02-702-6462
아리수미디어 02-719-7585
열림커뮤니케이션 02-725-5111
대영컴퓨터 02-558-5520
인텔리전스 오프 코리아 02-826-0485
컴퓨터파라다이스 02-3272-6397
키드시스템 02-923-2525
솔다 02-525-3511
<김윤경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