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소프트웨어상품대상 12월 다섯째주(12월29일∼1월3일) 추천작은 유니버스에스티의 원격 멀티미디어 학습시스템,한국데이타베이스의 개인용 데이터베이스관리시스템,도울정보기술의 공유재산 관리시스템,게이브미디어의 어린이 교육용 타이틀, 닥터윈의 병원 영상저장 및 전송시스템, 웅진미디어의 한자학습 타이틀 등이 선보였다.
유니버스에스티의 「사이버에듀」는 인터넷을 통한 원격 멀티미디어 학습 시스템. 문제등록에서 문제풀이, 자동채점, VOD서버를 이용한 동화상 교육 및 전자게시판, 전자우편, 사이버 상담, 동아리 운영, 자료실, 취업정보게시판 운영까지 광범위하게 활용할 수 있다. 인터넷을 이용해 학교나 가정에서 시간과 공간의 제약없이 사용할 수 있다는 점이 장점이다.
한국데이타베이스의 「자료관리프로 버전7.0」은 윈도95기반의 PC에서 운용되는 데이터베이스관리시스템(DBMS). 응용프로그램 개발툴이 함께 제공되므로 사용자가 자신의 업무에 알맞는 프로그램 개발을 쉽게 할 수 있으며 다양한 데이터 처리 기능이 제공된다. 사용자 중심의 인터페이스를 제공하며 프로그램 명령어와 함수의 사용법이 더욱 쉽고 편리해졌다는 점이 눈에 띈다.
도울정보기술의 「공유재산관리 프로그램」은 지방자치단체 등에서 공유재산을 관리해주는 프로그램.공유재산의 현재액, 증감사항을 신속하게 파악할 수 있고 대부업무의 경우 계약관리, 대부료 및 사용료의 자동계산, 체납자 및 무단점유자의 현황 파악 등이 가능하다. 재정자립도 향상에 기여하고 민원인에게 양질의 행정서비스를 제공해 줄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게이브미디어의 「짱이와 깨모의 한글 꽉잡기」는 교육용 CD롬타이틀로 한글을 처음 배우는어린이들이 자연스럽게 읽기, 쓰기 등을 배울 수 있게 해준다. 낱말판을 이용한 자음, 모음 익히기, 유령 게임을 이용한 단어 익히기, 매칭게임을 통한 동사, 형용사 익히기, 동화 읽기 등으로 구성돼 있다. 전체내용이 단계별 게임으로 구성돼 있어 반복 학습을 하더라도 지루하지 않게 계속 흥미를 유지하도록 한 점이 특징이다.
닥터윈의 「닥터윈 팩스」 병, 의원 영상 저장 및 전송 소프트웨어로 개인병원 및 종합병원에서 내시경, 초음파, XRay, MRI 등 의료영상 정보를 팩스모뎀을 이용해서 전송 및 저장하도록 해준다. 컴퓨터를 이용해 의료영상정보를 주고 받으므로써 영상물 출력으로 인한 필름 등 재료비용을 절감과 필름 보관실 등 공간 낭비 요소를 줄여줄 수 있다는 점과 의료정보의 체계적 관리가 가능하다는 점이 돋보인다.
웅진미디어의 「한자성의 비밀 II」은 재미있는 게임방식을 이용한 한자학습 프로그램. 2천자의 한자와 6천개의 단어 및 숙어를 망라하고 있으며 한자의 유래부터 정확히 이해해 읽고 쓰기는 물론 실생활에 적절히 활용할 수 있는 한자실력을 습득할 수 있도록 했다. 난이도를 20단계로 세분화 하고 있어 학습자가 점진적으로 실력을 향상시키도록 한점이 특징이다.
<김상범 기자>
문의 한국정보산업연합회 (02)7800201∼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