러시아는 높은 수준의 기술을 보유하고 있으면서도 기술보호 장벽이 매우 낮은 국가다. 또 에너지나 목재 등 자원개발이 활발하며 발레, 고전음악, 우주과학, 기초기술 등에서 세계적인 수준을 보유하고 있어 관련정보에 대한 수요가 높다.
타스통신처럼 정부가 운영하는 정보원만으로는 러시아의 진면목을 알기에는 역부족이다. 사업에 활용 가능한 가치 있는 지역정보를 얻으려면 인터넷 지역정보를 적극 활용해야 한다.
러시아 사이트를 추적하려면 러시아 검색사이트를 이용하면 편리하다.
「www.ru」, 야후 러시아사이트인 「weblist.ru/russian」, 「www.online.ru」 사이트 등의 검색사이트는 그룹 분류정보와 함께 자연어 검색서비스를 제공한다.
이 가운데 「www.ru」 사이트와 「www.online.ru」에서는 영어로 된 사이트 분류정보를 이용할 수 있으며, 특히 「www.online.ru」 사이트의 「www.online.ru/emain/」페이지에서는 뉴스매체, 기업비즈니스, 컴퓨터소프트웨어, 과학기술, 예술문화 등 주제별로 정리된 사이트정보도 살펴볼 수 있다.
또 구소련 시절 주민을 강제 이주시키면서 청정도를 관리했다는 바이칼호수, 오리엔탈특급의 궤도인 시베리아 철도여행에 대한 정보도 인터넷에서 찾을 수 있다.
바이칼호수 지역에 대한 관광정보는 「www.baikal.eastsib.ru/ENG/menu1.html」 홈페이지에서, 「www.ego.net/tlogue/xsib/index.htm」 사이트에서는 광대한 시베리아를 꿰뚫은 철도여행을 살펴볼 수 있으며, 갤러리서비스를 통해 생생한 현지 모습도 볼 수 있다.
한편 러시아 주요도시에 대한 정보도 인터넷으로 살펴볼 수 있다.
「www.spbinfo.ru」 사이트는 상트 페테르부르크에 대한 관광정보를, 「www.infoservices.com/moscow/index.html」 페이지는 모스크바 여행자를 위한 각종 여행정보를 살펴볼 수 있으며 모스크바에 대한 지리정보서비스는 「www.infoservices.com/moscow/map」페이지에서 이용할 수 있다.
<이인호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