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장차 및 자동세차기, 주차설비 등 산업기계를 생산하고 있는 동양기전(대표 엄기화)은 최근 국내서는 처음으로 콘크리트 펌프카용 양방향 무선리모콘의 국산화에 성공, 형식등록을 마쳤다고 발표했다.
이번에 동양기전이 자체 기술로 개발한 양방향 무선리모콘은 다중채널 접속방식(MCA)으로 송신기와 수신기 1쌍으로 되어 있으며 약 1백M거리에서도 제어명령을 송수신할 수 있도록 설계됐다. 고유의 데이터 송수신 ID코드가 지정돼 있어 제어명령을 실행하기 전에 자체 ID코드를 검증하기 때문에 같은 장소에서 여러대의 무선 제어시스템을 사용해도 시스템간의 혼신으로 인한 돌발적인 작동은 일어나지 않는다고 동양기전측은 설명했다.
한편 건설현장에서 사용되고 있는 콘크리트펌프카는 대부분 유선 리모콘을 채택하고 있어 2층이상의 건물에 대한 콘크리트 타설작업시 어려움을 많이 겪어왔으나 이번 무선리모콘 개발로 작업을 쉽게 하고 인건비도 절약할 수 l있을 것으로 전망된다.
동양기전 관계자는 『그동안 국내서 사용해왔던 콘크리트펌프카용 무선리모콘은 전량 수입에 의존해왔는데 이번 국산개발로 수입대체 효과를 기대할 수 있게 됐다』며 『점차 적용범위를 넓혀 크레인 등 다른 특장차에도 적용해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박영하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