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노벨(대표 이광세)은 넷웨어 차기버전인 「모엡(코드명)」에 추가될 기능들을 소개했다.올 7월초 발표될 예정인 노벨의 전략제품 「모엡」의 모습을 미리 살펴본다.
노벨 인트라넷웨어 차기버전인 모엡은 개방형 표준에 근거한 새로운 네트워크 운영체계( NOS)로 최근 정보통신업계의 흐름으로 자리잡은 인터넷 환경을 효과적으로 지원하기 위해 「자바 버추얼 머신(JVM)」지원기능을 강화했으며 멀티프로세싱 커널을 지원, 처리속도가 빨라 졌다.
모엡은 과거 네트웨어 버젼과는 달리 순수한 IP 프토토콜(Native IP-based Networking)을 처음으로 지원하는 제품으로,기존 네트워킹 서비스들을 완벽히 보전함과 동시에 어떤 프로토콜과도 호환되도록해 사용자의 요구에 따라 TCP/IP 프로토콜만 사용하든지, IPX/SPX를 선택적을 혹은 동시에 사용할 수 있게 했다.
이 제품은 또 멀티프로세싱 커널을 갖고 있어 처리속도와 확장성을 높였으며 서버에서 운영되는 애플리케이션들의 우선 순위를 결정하는 스케쥴링 기능과 디버거 기능을 갖고 있어 전체시스템의 안정성을 높이도록 했다.
모앱은 자바 플랫폼과 윈도즈 소켓(Windows Sockets) 버젼 2.0, SSL (Secure Socket Layer)버젼 3 보안프로토콜,그리고 LDAP(Lightweight Directory Access Protocol)등 다양한 네트워크 표준 규격을 지원하며 메모리 보호와 가상 메모리 지원 기능을 갖고 있어 같은 작업 공간에서 애플리케이션들이 서로 충돌이 일어나지 않도록 보호하여 수행도와 신뢰도를 높일 수 있도록 했다.
<함종렬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