曺誠敏 C&C대표
현재 기업들은 사상 초유의 외부환경 변화 앞에 한치 앞도 예측할 수 없는 불확실성 속에 놓여 있다. 금융시스템 붕괴로 인한 자금조달 애로 및 비용상승, 국제적인 신인도 하락에 따른 수출애로 등의 고통이 밀려왔다.
이러한 상황에서 우리에게 그 어느 때보다도 절실히 요청되는 것은 리더쉽이다. 기업의 성패는 사람에게 있다. 조직구성원을 정렬(조직의 비전을 달성하기 위한 구성원 상호간의 신뢰 고취)시키고 건설적인 변화를 유도하기 위한 방향설정, 즉 미래의 비전을 개발하고 이를 달성하기 위한 조타수 역할을 수행할 리더쉽의 출현이 요구되는 것이다. 환경 변화가 심할수록 기업이 강한 경쟁력을 필요로 할수록 강력한 리더쉽이 요청된다.
리더쉽은 변화를 창조하는 것이므로 변화의 방향을 설정하는 것은 리더쉽의 가장 기본적인 행동이다. 방향설정이란 계획과는 상이한 개념이다. 계획은 관리과정의 일부로서 변화를 창조하기보다는 어떤 결과를 유도하는 것으로서 연역적인 성격이 강하다. 반면 방향설정은 귀납적인 것으로서 계획을 수립하는 것이 아니라 비전이나 전략을 창조하는 것이다. 그것은 장기적인 관점에서 사업이나 기술 또는 기업문화 등이 추구해야 할 본말을 파악하여 이를 달성하기 위한 방법을 제공한다.
흔히 비전은 대개 공상적인 것으로 이해되기 쉽다. 그러나 명확하고도 성공적인 사업방향을 설정하는 것은 비과학적인 것이 아니라 산재한 정보를 취합하고 분석하는 힘드는 과정일 뿐이다. 비전을 명쾌하게 정의하고 표방하는 리더는 위험을 기꺼이 감수할 줄 아는 전략가이다.
비전이나 전략은 아주 창의적이거나 거창할 필요는 없다. 효율적인 사업의 비전은 대개가 우리 모두 잘 알고 있는 것처럼 평범하고 보통 수준의 것이다. 비전은 독창적인 것이 중요한 것이 아니라 중요한 이해당사자들인 고객, 주주, 종업원 등의 관심사를 얼마나 잘 반영하고 있는지가 핵심이라 할 수 있다.
비전이나 전략은 지나치게 관념적이어서는 곤란하다. 현실적인 토대 위에 수립되어야만 온전한 생명력을 유지하고 조직의 미래를 담보할 수 있을 것이다. 리더쉽에 있어서 중요한 또 다른 측면은 사람들로 하여금 리더에 대해 신뢰감을 갖게 하는 것이다. 리더의 과거행동의 진실성에 대한 평판, 언행일치 정도 등은 이러한 신뢰감에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요소 중의 하나이다.
리더쉽은 조직구성원의 동기유발을 통해 변화를 극복해야 한다. 방향설정이 구성원의 올바른 경로를 제시하며 구성원들로 하여금 그 경로에 따라 움직이도록 하는 것처럼 동기부여는 구성원들로 하여금 변화의 장애요인을 극복할 수 있다는 자신감을 고취시켜 준다. 기업환경의 변화가 심해질수록 리더는 리더쉽을 더욱 발휘하여 구성원들에게 동기부여를 해야 한다.
성공적인 기업은 리더가 등장하기만을 기다리지 않는다. 그들은 자질이 있는 인재를 발굴하여 도전적인 기회를 적극적으로 제공한다. 이러한 기회제공은 조직의 분권화를 통해 실천할 수 있을 것이다. 분권화란 말 그대로 조직내 하위 계층에게 책임과 권한을 이양하는 것이다. 작금의 상황은 강력한 리더쉽을 필요로 함과 동시에 리더쉽을 창조하는 분위기의 조성이 그 어느 때보다도 절실히 요청된다. 리더쉽 지향의 문화를 제도화 하는 것이야 말로 리더쉽의 궁극적 행위가 아닐까 생각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