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루에도 수십통씩 비즈니스 E-메일이 날라오는 사무실이라면 전자우편함 관리가 여간 복잡한 일이 아니다. 원치 않는 스팸메일이나 장난편지가 수북이 쌓이는가 하면 업무상 꼭 처리해야 할 편지를 놓치는 경우도 생긴다. 특히 인맥관리가 중요한 소호족들이나 무역회사의 해외영업부서 직원들이라면 전자우편을 관리해 주는 시스템이 1급비서 역할을 해 줄 수 있다.
Ecorp사가 만든 「E메일97」은 개인보다는 사무실에서 더 적합한 전자우편 관리 시스템. 이 프로그램의 가장 기본적인 기능은 쓸데 없는 메일을 걸러내 줌으로써 사용자가 일일이 E메일을 뒤져보는 수고를 덜어주는 「메시지 필터링」. 「셋업」의 풀다운 메뉴 마지막 항목인 「인에이블 필터링(Enable Filtering)」을 선택한 후 다시 「필터링」에서 원하는 조건을 입력해 주면 된다. 예를 들어 편지의 사이즈, 내용, 주제, 송신인, 참조인 등 몇 개의 조건을 지정해 주고 걸러진 편지는 되돌려 보내거나 그대로 저장해 두거나 아니면 프린트를 시키는 등 다양한 방법으로 처리할 수 있다.
전자우편 주소록을 작성해주는 「이북(eBook)」과 개인스케줄을 관리해 주는 「이캘린더(eCalendar)」도 유용한 기능들. 「이북」은 전자우편 주소를 비롯해 회사나 연락처 등의 정보를 입력시켜 놓을 수 있고 「이캘린더」는 간단한 개인정보관리(PIM) 프로그램으로 활용할 수 있다. 약속 시간이 되면 알람이나 메시지 또는 삐삐를 울려주는 아기자기한 서비스 기능도 있다.
이밖에 「이트렌스레이터(eTranslater)」기능을 이용하면 영어, 불어, 독어, 스페인어, 이태리어, 포르투갈어 등 6개국 언어를 번역할 수 있다. 인터넷(http://www.e-corp.com)에서 무료로 다운받아 30일간 사용해 보고 정식버전을 구입하면 되는데 일부기능은 시험버전에 없는 것도 있다.
<이선기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