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Y2k문제 연중 기획 4] 솔루션 소개.. 유니가이드시스템스

유니가이드시스템스 "유니 베스트 2000"

유니가이드시스템스(대표 이화수)는 시스템 및 데이터베이스(DB) 관리사업으로 축적한 노하우를 바탕으로 Y2k문제솔루션인 「유니 베스트/2000」을 공급하고 있다.

「유니 베스트/2000」은 소프트웨어(SW)변경관리용 제품인 「체인지맨」, Y2k프로젝트의 범위를 파악하는 「싱크트랙」, 파일 및 데이터변환용 SW인 「스타툴」, 파일 및 데이터의 변환결과를 비교하는 「컴파렉스」 등 7개 제품군으로 구성돼 있다.

이 솔루션의 가장 큰 특징은 Y2k문제를 해결하는 기능뿐 아니라 Y2k문제를 해결한 뒤에도 전산시스템의 개발 및 유지에 계속 적용할 수 있다는 점이다. 또 「유니 베스트/2000」은 턴키방식으로 솔루션을 제공하는 타사 제품들과는 달리 각단계별로 제품을 개별 구매할 수 있다는 것도 장점이다. 이미 Y2k문제 해결에 나섰다가 특정 문제에 부딛힌 업체들도 「유니 베스트/2000」의 제품군 가운데 자신이 필요로 하는 제품만 개별적으로 구매할 수 있다.

이 솔루션의 가장 대표적인 부분인 「체인지맨」은 SW의 개발단계에서부터 소멸에 이르기까지 전 과정에서 변경되는 SW의 데이터를 관리할 수 있어 Y2k뿐만 아니라 향후 전산시스템의 유지에도 활용된다.

이같은 장점때문에 미국에서는 이미 상당수의 업체들이 「체인지맨」을 사용해 전산시스템을 관리하고 있다.

Y2k프로젝트는 업무특성상 다수의 프로그래밍팀에 의해 제품개발과 테스트가 동시에 진행되기 때문에 각 개발팀간에 문제가 발생할 수 있는데 유니가이드시스템스는 「CDF」란 SW를 제공해 이를 해결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