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요특집-저장장치] 테이프드라이브 주요제품.. AIT 드라이브

정보라인 "AIT 드라이브"

AIT드라이브는 새로운 압축기술인 ALDC(Advanced Lossless Data Compression)를 사용하여 평균 데이터 압축률이 2.6:1에 이른다. 또한 데이터 전송률은 압축모드시 7.8 및 15.6MB/sec이며, 50GB를 백업할 때 2시간 정도면 충분하다.

지금까지 출시된 같은 용량대 백업장치 중 가장 혁신적이며 빠르고 독특하다. 소니의 국내총판인 (주)정보라인(대표 오덕근)은 DLT보다 우수한 성능을 갖추고 있는 이 제품의 보급을 올해 역점적으로 추진할 계획이다.

정보라인은 특히 가격대비 성능비가 경쟁제품에 비해 비교우위에 있다는 점을 적극 부각시킬 방침이며 PC서버 및 선마이크로시스템스, SGI, IBM, DEC, HP등과 같은 고성능 서버 공급업체들 및 SI업체들을 적극 공략해 98년도 시장점유율 목표를 50%로 끌어올릴 계획이다. 99년도에는 70% 수준의 시장점유율을 목표로 하고 있다.

AIT는 용량이 25(AIT-Ⅰ)/50(AIT-Ⅱ)GB이며 압축시는 65/1백30GB까지 확장이 가능하고, 드라이브 크기가 3.5인치형이어서 대용량임에도 불구하고 시스템 내장형으로 사용하는데 편리하다.

또 데이터 카트리지 안에 16K비트 EEPROM 플래시 칩이 내장돼 있어 테이프 안에 데이터로그정보와 히스토리 및 개인 유저가 정의한 정보를 저장할 수 있다.또 테이프를 넣고 뺄 때 테이프의 공회전(준비과정) 없이 바로 작동된다.

또 AIT 미국 시장에서 가격대비 성능비가 우수한 제품으로 인정을 받은 상태다.

이같은 점을 고려해 정보라인은 DLT 일색의 테이프 저장매체 시장을 대체하고자 좀더 우수한 장점을 갖고 있는 AIT의 성능을 집중 부각시킬 예정이다.

아울러 올 중반부터 AIT2제품이 출시되면 DLT7000이 점유하고 있는 시장을 본격적으로 공략한다는 전략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