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견 신비의 과학세계(KBS1 20일 오후 5시 25분)

이번 시간에는 세계인의 이목이 집중되고 있는 「98 프랑스 월드컵」을 맞아 축구공속의 과학에 대해 알아본다. 축구공은 오각형 12개, 육각형 20개로 모두 32개의 조각으로 이루어져 있는데, 이는 구의 모양에 가장 가까운 도형의 조합이라 한다. 특히 오각형은 황금비율이라 하여 옛부터 정의와 진리의 상징으로 쓰였다는데∥. 서울대 수학과 교수가 직접 출연하여 르네상스시대를 선도했던 예술가인 레오나르도 다빈치의 과학자적 면모를 재조명해보고, 모유같은 우유를 생산한다는 소 보람이와 양질의 우유를 대량생산하는 수퍼소의 모습을 카메라에 담아 보았고, 직접 스튜디오에 수퍼소를 만든 서울대 황우석 교수를 초청, 우리나라 생명공학의 현주소와 미래를 알아본다.

행복을 만들어 드립니다(KBS2 20일 오후 6시 50분)

늘 손자가 없어서 서운한 할머니는 난데없이 태몽을 꾼다. 틀림없이 아들 손주에 관한 태몽이라 생각한 할머니는 엄마를 유심히 살핀다. 한편, 엄마는 전과 달리 몸이 찌부뚱하고 불어오는 것을 느끼는데, 결국 온 가족들은 그런 엄마의 모습을 보고 혹시 임신을 한 것이 아닐까 의심한다. 엄마가 이 나이에 임신, 가족들은 반신반의 하면서도 기뻐서 어쩔줄 몰라한다. 진자, 선자, 미자, 황자는 엄마의 임신소식에 기뻐서 어쩔줄 몰라하는 할머니와 아빠의 모습을 보고 왠지 서운하다.

주말의 명화 「미드나잇 익스프레스」(MBC 20일 밤 11시 30분)

터키에 여행온 21살의 미국인 윌리엄 헤이즈는 귀국하면서 대마초를 밀반출하려다 이스탄불 공항에서 체포된다. 마약상을 색출하는데 협조하기 위해 경찰과 함께 거리에 나온 빌리는 도망치려다 잡혀 새그마실라 교도소에 수감된다. 추위를 피해 담요를 훔친 빌리는 잔인한 간수장 하미두에게 발바닥으로 구타당한다. 빌리는 교도소에서 만난 외국인 수감자들인 지미, 맥스, 에릭과 친해진다. 미국에서 날아온 아버지가 보는 앞에서 터키의 법정에 서게 된 빌리는 4년 2개월형을 선고받는데∥.

왕과 비(KBS1 21일 밤 9시 45분)

김종서는 단종에게 독대를 요청한다. 단종과 독대한 김종서는 다소 강압적인 태도로 수양대군에게 의지하지 말 것을 강력히 요청한다. 혜빈양씨는 엄자치의 권고를 받아들여 김종서를 만나 권력을 분점할 것을 제의하고 이에 엄자치를 활용할 것을 권유한다. 김종서는 혜빈과 제휴할 것을 결정하고 궁궐을 책임지겠다는 혜빈양씨의 말을 받아들여 궁궐에서 군대를 철수시킨다. 안평대군은 김종서와 단종을 차례로 만나 종친분경 금지조치를 해제시키고 이로 인해 종친들의 신뢰를 한몸에 받는다.

일요초청특강(EBS 21일 오후 12시 40분)

IMF 경제위기를 맞아 기업의 구조조정과 이에 따른 대량실업이 예상되는 등 커다란 사회변화를 겪고 있다. 이러한 혼란기 속에서 이 위기를 슬기롭게 극복하고 성공할 수 있는 인재들은 누구이며, 과연 어떠한 조건을 갖추어야만 무한경쟁에서 살아남을 수 있는지를 시테크 전략으로 유명한 윤은기 정보전략 연구소장으로부터 알아본다. 다가오는 21세기를 주도하는 신인재를 골드칼라라고 정의하고 그들은 자기 적성에 맞는 직업을 통해 창의력, 유연성, 순수성을 지니고 높은 사회적 가치를 만들어내는 정보화시대의 인재들이라고 말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