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소프트웨어상품대상 7월 셋째주 추천작으로는 공영DB마케팅의 「전략영업지원시스템」을 포함해 현민시스템의 「한국의 자생식물 검색 웹서비스」, 오피스플라자의 「한국형라벨98」, HnC의 「버추얼 디자인스튜디오 패션98」, 두원기술의 「어음수표 자동발행기」, 알시스템의 「패트피아」 등 총 6개의 작품이 선정됐다.
공영DB마케팅의 「전략영업지원시스템」은 일선 영업사원을 지원하기 위한 데이터베이스프로그램. 영업단계별로 고객정보를 철저히 관리해 공유하며 데이터에 의해 판매성과를 예상, 평가하기가 쉽다. 영업사원들이 과중한 서류작업에서 벗어날 수 있게 하고 재택근무, 현장출근제 등을 적용하는데 효과적으로 활용될 것으로 기대된다.
현민시스템의 「한국의 자생식물 검색 웹서비스」는 우리나라의 자생식물 정보를 제공하는 웹사이트다. 한국자생식물연구회에서 16년간 수집한 방대한 식물자료를 바탕으로 원하는 식물을 손쉽게 검색할 수 있다. 지속적으로 식물자료를 추가할 경우 국내 자생식물에 대한 귀중한 데이터베이스로서 학술, 교육적으로 활용도가 높을 것으로 기대된다.
오피스플라자의 「한국형라벨98」은 실생활에서 자주 쓰이는 라벨을 출력하는 프로그램이다. 우편번호 자동입력 등 유용한 기능이 채택됐고 다양한 샘플디자인과 국내 실정에 맞는 라벨규격을 제공한다. 라벨용지전문회사에서 제작한 제품다운 꼼꼼한 구성과 라벨 하나만 남아도 인쇄할 수 있는 경제성이 돋보인다.
HnC의 「버추얼 디자인스튜디오 포 패션98」은 의상디자인업무를 전산화해주는 프로그램이다. 패션기획에서 최종적인 생산지시서까지 일괄적으로 컴퓨터상에서 처리하고 디자이너들간의 효과적인 정보교환도 가능하다.
컴퓨터로 디자인된 의상과 실제원단으로 만든 의상의 차이를 최소화하기 위한 원단비교기능과 일반 PC환경에서도 작동되는 실용성이 높이 평가된다.
두원기술의 「어음수표 자동발행기」는 어음, 수표를 자동발행하는 프로그램이다. 기존 외산제품에 비해 수표 인쇄속도가 빠르고 각종 출력정보를 자동으로 검색한다. 어음 위조방지를 위해 금액뒤에 회사로고와 명판을 새기고 회사 고유의 문자체를 사용하는 등의 보안기능을 지원한다는 점과 일반 PC환경에서도 작동돼 중소기업에서 간편하게 활용할 수 있다.
알시스템의 「패트피아」는 특허관련 업무를 전산화한 프로그램이다. 특허업무 중 가장 실수하기 쉬운 단계별 규정일자를 자동으로 확인해주고 기존의 특허내력과 각종 심사진행상황을 쉽게 검색할 수 있다. 까다로운 절차와 오랜 시일이 걸리는 특허관리업무를 효율적으로 처리하는데 도움이 되는 제품으로 평가된다.
<배일한 기자>